전교조를 중심으로 한 교사들과 시민사회단체들이 제주도 교육청 인사 비리 의혹과 관련 공동대응을 논의하고 있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또 제주도 교육청 인사 비리 의혹으로 인해 측근 인사 등용 등 교육계 행정 체계에 대한 개혁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제주지부(이하 전교조 제주지부)는 5일 저녁 8시에 “지난 11월 7일부터 시작된 제주도교육청의 각종 비리에 대한 논란과 의혹이 이어져 도민사회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며 시민사회단체들의 공동 대응을 제안했다.

또 전교조 제주지부는 “도 교육청의 사태에 대한 인식이 매우 미흡하고 사후처리 또한 형식적이고 단편적으로 흐르고 있다”고 밝히고는 “검찰 수사 또한 지지부진해지면서 사태의 해결이 요원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교육행정 체계 개혁에 동감하는 단체들을 중심으로 이날 전교조 사무실에 모여 공동 대응을 논의했다.

전교조 제주지부 김상진 사무처장은 “단순한 개혁이 아니라 인적 청산도 수반한다”며 “단순이 물러가라가 아니라 전체 도민들이 분노하는 만큼 교육 행정 개혁에 대한 강력한 목소리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진 사무처장은 또 “이로 인해 검찰 조사에 탄력을 주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주도교육청 비리 척결을 공동대응을 위한 시민사회단체들의 움직임으로 도민 사회에 교육계 행정 체계 문제를 널리 알려 개혁 공감대를 조성한다는 게 이들이 목적이다.

더욱이 전교조를 중심으로 한 몇 몇 교사들이 교육계 개혁을 위해 공식적으로 참여한다는 데 큰 의미라 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앞으로 이들은 도내 30여개 단체를 목표로 대책위 구성을 추진 중이며 기자회견 등 향후 일정 등의 사업을 계획해 나갈 참이다.

한편 교육 행정체계의 개혁에 대해 시민사회 일각에서는 “도 교육청 승진이 측근을 우선 순위로 하고 있다”며 “이러한 행정 체계가 변화하지 않는 한 교육계는 살아날 수 없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또 “잘못된 인사로 인해 일선 교사들이 노동의 의욕이 꺽기고 열심히 일하려는 자세보다 윗분들 눈치 보기 바쁘다”는 한탄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