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는 마케팅이다. ‘나’를 파는 장사다. ‘나’라는 상품을 잘 다듬고 예쁘게 포장하여 유권자들의 구미를 당겨 선택토록 하는 상행위나 다름없다.

선거에서의 유일한 밑천은 ‘나’다. 물론 각종 홍보마케팅이나 정책개발, 또는 판촉활동 등은 측근 참모나 선거도우미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특히 이미지 프레임은 선거결과에 상당한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 선거 경험자들의 경험담이다.

제주지역은 제주시 갑, 제주시 을, 서귀포시 지역구 등 3개 선거구로 나누어져 있다.

각 지역구에서 1명씩 3명을 뽑는 데 28명이 출사표를 냈다.

경쟁률 9.31대1로 전국 최고다.

20대 총선거일 50여일을 남겨둔 시점에서 출마희망 각 예비후보들이 사활을 건 이미지 메이킹 전략에 올인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미지 선거 프레임에 대한 반응은 엇갈릴 수도 있다.

기상천외한 아이디어엔 참신하다는 반응이 나올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총선이 웃기는 이벤트로 희화(戱畵) 할 수 있다는 반응도 있을 터이다.

천막켐프 개설과 캐릭터 인형을 동원하거나 노년층의 향수를 자극하는 ‘천막 다방’의 경우도 그러하다.

그러나 선거구도를 이미지 프레임으로 끌고 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시각도 없지 않다.

이미지 개선이나 이미지 향상 전략은 선거 운동의 기본이다. 그래서 나무랄 일은 아니다.

그렇지만 과도한 이미지 프레임에 갇혀 정책 선거가 실종되고 능력이나 자질 검증이 소홀해진다면 문제는 달라진다.

최근 논란을 부르고 있는 ‘원희룡 마케팅’도 여기에 속할 것이다.

원희룡 지사는 현역이다. 권력의 크기나 서열을 따지자면 단연 제주도내 최고 권력의 상징이다.

아무리 그렇더라도 지사의 공직선거 개입은 위법 사항이다.

공명선거와 선거 중립을 위해 특정후보 편향이나 직간접 지원은 할 수 없다.

지사의 선거 엄정 중립은 막중한 책임이자 엄중한 의무이기도 하다.

그런데도 일부 예비후보자들은 ‘원희룡 끼워팔기’에 여념이 없다.

그들은 원지사와 어깨동무하고 활짝 웃는 대형 사진을 선거 사무실 외부벽면에 부착하고 있다.

‘원희룡과 함께 하겠다‘, ’원희룡과 함께 해서 좋다‘, 원희룡 도정과 함께 제주의 미래를 ’ 등 등 케치프레이즈가 그것이다.예비후보들의 정체성이나 정치철학, 능력과 자질 등에 의아심을 품을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지사의 지원을 받는 듯, 지사와 친한척 하는 시늉으로 자신을 지지할 것이라는 생각은 말 그대로 착각일 뿐이다.

신성한 표를 행사할 유권자들을 우롱하는 것이기도 하다.

살아있는 권력에 기대어 무임승차로 묻어가려는 얄팍한 선거 술수나 다름없다.

국회의원은 누구인가. 전국 차원의 입법 기능을 수행하는 헌법기관이다.

국민전체에 대한 봉사를 하며 중앙정부를 감독하고 감시 비판하는 역할이 본령이다.

이 같은 감독 감시 비판의 견제 기능은 지방정부라 해서 예외일 수 없다.

그런데도 ‘도지사와 함께 하겠다’니 무슨 해괴한 망발인가.

심한말로 도지사의 하수인이나 허수아비 국회의원을 꿈꾸는 것이 아닌가.

자신의 정치절학과 정책개발, 정치적 소신이나 능력과 자질을 평가받아 당당하게 국회의원이 되겠다는 것이 아니다.

권력에 기대려는 무소신 무능력의 ‘짝퉁 후보’라는 비판이 제기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스스로의 정체성을 허물고 아무런 준비 없이 국회에 입성하려는 한심한 작태가 아닐 수 없다.

‘원희룡 마케팅’이 득(得)보다는 실(失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일각의 지적은 그래서 의미 심장하다.

‘자격 없는 끼워팔기 짝퉁 후보’라는 경쟁후보 쪽의 공격의 빌미를 제공하는 것은 스스로 이미지 프레임의 덫에 걸리는 꼴이다.

원희룡지사도 마찬가지다. ‘끼워 팔기의 주력 상품’으로 자족하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지금까지 형성해온 지사의 이미지를 흐리게 할 수도 있다.

따라서 지사는 ‘자신의 얼굴과 이름’을 선거 상품으로 활용하려는 일부 후보자 선거 전략에 자제를 요청하는 것이 옳다.

비록 특정후보와 원지사의 대형 어깨동무 사진 부착을 방치하는 것은 공직선거법 등 관련법에 저촉되는 것은 아니더라도 공직선거를 공정하게 관리해야 하는 지사로서 할 일은 아니다.

위법성 여부에 관계없이 신중한 처신이 필요한 부분이다.

그렇지 않아도 공직자들이 은밀한 방법으로 특정후보를 지원하고 있다는 우려할 만한 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정후보 정책 공약에 대한 사전 교감, 행정시 읍면동에 여론조사 파악 공문울 발송하는 등 관급선거를 획책하고 있다는 소문도 있다.

원희룡지사도 내심 욕심이 없을 수 없다. 제주지역에 집권여당 국회의원 한명을 배출하지 못한 상태에서 이번 총선을 통해 한 두석을 건진다면 지사의 정치적 입지도 강화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생각을 가질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꿈이 허무하게 허물어 질수도 있다. 그럴 경우의 정치적 입지에 상처를 받을 수도 있다.

이번 총선에서 ‘과도한 원희룡 마케팅‘을 경계해야 할 이유이기도 하다.

‘마케팅 논란’을 지사가 앞장서 잠재워야 할 것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