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총선 제주시 갑 선거구 새누리당 신방식 예비후보가 8일 세계여성의 날을 맞아 도민창조 정책공약 시리즈 8차 공약 ‘양성이 평등한 행복한 여성 정책’ 첫번째로 가족의 행복한 삶을 위한 일·가정 양립 지원 확대를 약속했다.

신 후보에 따르면 "이번 정책공약은 여성들의 삶을 짓누르는 육아와 보육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통해 여성의 경력단절 예방과 함께 사회참여를 확대하고 일과 가정이 균형있게 조화를 이루는 편안하고 안정된 삶을 보장하는데 기조를 두고 있다"고 밝혔다.

신방식 예비후보는 이를 위해 수요에 턱없이 못미치는 공공 보육시설을 크게 늘리고 수요에 따라 보육시설 이용시간을 다양화하는 맞춤형 보육을 도입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일·가정 양립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가족친화지원센터를 설립하고 아이돌봄 서비스 대상과 시간을 확대하고 유형을 다양화한다는 복안이다.

특히 정부와 시·도교육청간 예산 부담 문제로 논란을 빚고 있는 0~5세 영유아 누리과정 예산을 안정적으로 확보해 부모들의 걱정을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신 예비후보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지방공기업 등에 전일제 근무자가 출산·육아기때는 시간제로 일하다 전일제로 돌아갈수 있는 전환형 시간선택제를 도입하고, 재택근무나 시간제·요일제 등 다양한 형태로 근무시간과 형태를 조절할수 있는 유연근무제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더불어 시간선택제·유연근무제 등에 동참하는 가족친화형 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일·가정 양립 문화를 사회적으로 확산시켜 나간다는 복안이다.

신 예비후보는 이와함께 남성 육아휴직 제도화를 통한 육아·가사 등 참여 확대, 육아휴직 여성 근로자 복귀 의무화, ‘칼퇴근’ 제도화 등 장시간 근로문화 개선을 약속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