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교육지원청(교육장 좌용택) 서귀포시특수교육지원센터는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된 만 0~3세 미만의 장애영아 및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3세 이상의 장애유아를 대상으로 특수교육 및 특수교육 관련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장애영아교육 지원 대상 영아에게는 특수교육지원센터 내방교육과 내방치료지원 및 치료비 지원, 상담지원, 가족지원 등의 관련 서비스를 지원하고, 유치원에 재원 중인 특수교육대상 유아에게는 유치원을 방문하여 이루어지는 순회교육과 특수교육 관련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지원 영역 및 내용은 각 영·유아별로 구성되어 있는 개별화교육지원팀의 협의를 통해 결정 된다.

이 외에도 장애의 조기발견과 지원요구 파악을 위해 진단‧평가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유치원에 재원 중인 특수교육대상 유아 및 취학 직전의 장애아동에게는 장애유아 교육비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특수교육대상유아가 교육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취학 절차 및 보육시설을 희망하는 경우는 교육요건 보육시설 안내하는 등 유치원 과정 의무교육 지원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서귀포시특수교육지원센터는, 이러한 지원 활동이 장애영·유아의 전반적 발달을 촉진하고 가정의 생활 안정 및 교육복지 증진을 통해 더불어 함께 가는 분위기를 제고함으로써 원활한 사회통합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