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15일 전이다.

이미 제주에서 출마한 국회의원 후보 9명이 모여 정책선거 실천을 다짐했다.

이들 후보는 유권자들의 후보자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책을 개발·공개하고 사전 검증과 사후 평가가 용이한 공약을 제시하며 당선 후 정책 실천 및 국민의 검증을 받기로 약속했다.

제주시갑 선거구에는 새누리당 양치석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후보, 국민의당 장성철 후보가 출마했고 제주시을에는 새누리당 부상일 후보,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후보, 국민의당 오수용 후보, 한나라당 차주홍 후보가 출사표를 던졌다.

또한 서귀포시 선거구에는 후보가 새누리당 강지용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등 2명이다.

앞으로 이들이 내세운 정책을 어떻게 실천하는가가 더 중요한 일이다.

4·13 총선을 정책 선거로 이끌기 위해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10대 의제를 마련했다.

정치개혁과 주민자치 분야에 대한 각 당의 후보들의 생각은 서로 다르게 나타났다.

1.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

승자 독식이라는 소선거구제 문제 해결을 위해 중앙선관위에서 제안한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에 대해선 새누리당 양치석, 부상일, 강지용 후보 모두 반대 입장을 밝혔습다.

이에 반해 더민주당 오영훈, 위성곤, 국민의당 장성철, 오수용, 한나라당 차주홍 후보는 찬성했고 더민주당 강창일 후보는 실효성에 회의적이라며 기타 입장을 보였다.

2. 5년 단임 대통령제 대안

5년 단임 대통령 대안에 대해선 후보 간 입장이 엇갈렸다.

새누리당 강지용, 한나라당 차주홍 후보는 현행 유지를 새누리당 양치석, 부상일, 더민주당 강창일, 오영훈, 위성곤, 국민의당 장성철, 오수용 후보는 대통령 중임제를 주장했다.

내각책임제를 선택한 후보는 한 명도 없다.

3. 선거 연령을 더 낮추자는 의견

선거 연령을 더 낮추자는 의견에 대해선 대부분 후보가 찬성했다. 새누리당 강지용, 한나라당 차주홍 후보만 반대의견을 보였다.

4. 기초자치단체 부활

제주의 현안인 기초자치단체를 부활하자는 질문에는 답변이 엇갈렸다.

새누리당 양치석, 부상일, 한나라당 차주홍 후보는 반대입장을 밝혔고, 새누리당 강지용, 더민주당 강창일, 국민의당 장성철 후보는 찬성입장을 밝혔다.

더민주당 오영훈 후보는 다양한 논의를, 위성곤 후보는 도민 의사를 묻는 절차를, 국민의당 오수용 후보는 여론 공감을 강조하며 찬반 입장을 유보했다.

5. 행정시장 직선제

행정시장 직선제에 대해선 새누리당 양치석, 부상일, 더민주당 오영훈, 한나라당 차주홍 후보가 반대했고, 새누리당 강지용, 더민주당 강창일, 위성곤, 국민의당 장성철, 오수용 후보는 찬성했다.

6. 감사위원회 완전 독립 기구화

감사위원회 완전 독립 기구화에 대해선 거의 대부분 찬성입장을 밝혔다. 다만 국민의당 장성철 후보만 민주적 통제 방안이 필요하다는 기타 의견을 나타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