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이 강정 해군기지 추진과정에서 발생한 손실액에 대해 강정주민과 평화활동가들에게 그 책임을 전가하는 구상권을 청구한 데 대해 시민사회 및 도의회, 정당 및 총선 출마자 등 정치권의 반발과 압박이 증대하는 가운데 강정마을회와 군사기지범대위, 천주교제주교구평화의섬 특위 등이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재차 반대 입장을 밝히는 한편, 총선 후보자들의 명확한 입장 표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조경철 마을회장은 인사말에서 “(해군의 구상권 청구는)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 일이다. 박근혜 대통령이든 해군이든 즉각 취하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정훈 범대위 공동대표는 “화해와 상생을 얘기하지만 행동이 뒤따르지 않을 때 그 것은 거짓이다. 원희룡 지사나 정치권에서는 거짓이 아닌 진실을 이야기하고 행해야 할 것이다.”고 정치권의 책임있는 행동을 촉구했다.

고권일 강정마을회 부회장과 홍기룡 범대위 집행위원장이 함께 낭독한 공동기자회견문을 통해  "정부와 해군은 말로만 외치던 갈등해소는 폐기처분한 채 강정마을 주민들의 눈물을 닦아주기는커녕 34억 4천 800여 만원의 ‘손배 폭탄’을 안겨주려고 한다. 여기다 2공구 시공사인 대림 역시 중재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한다. ‘손배 폭탄’으로 주민들의 경제권마저 아예 송두리째 빼앗겠다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오히려 ▲태풍에 따른 케이슨 7기 파손 ▲오탁방지막 미설치 등 환경영향평가 위반 사례 ▲설계오류문제 등에 따른 국무총리실의 시뮬레이션 과정 ▲우근민 제주도정의 공사 중지를 위한 청문절차 등이 근본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미 도민의 대표기관인 제주도의회는 그 입장을 명확히하여 도민들께 밝혔다는 점에서 이제 원희룡 도지사에게 요청한다. 강정마을회는 오는 8일까지 구상권 청구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혀 줄 것을 요구해 놓은 상태다. 제주도민인 강정주민들을 10분 만나는 것조차 거부하는 모습에서 누구를 위한 도지사인지 여전히 의문이지만 구상권 청구에 대한 원희룡 도지사의 명확한 입장을 분명하게 표명해 줄 것을 재차 요구하는 바이다."라고 원희룡 도지사의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아울러 "제주지역에서 20대 총선에 출마한 후보들과 각 정당에게도 요구한다. 강정주민들은 출마한 모든 후보 사무실을 방문해 구상권 청구 철회를 요청했다. 이미 일부 정당과 일부 후보들은 이번 구상권 청구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새누리당, 더불어민주당 등 정당들과 제주시갑의 새누리당 양치석, 더불어민주당의 강창일, 제주시을의 새누리당 부상일 후보, 더불어민주당의 오영훈 후보는 명확하게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오는 8일까지 이에 대한 입장을 명백하게 밝혀주기를 요청한다. 구상권 청구를 용인하거나 응답이 없다면 우리는 이번 4․13 총선에서 모든 역량을 모아 낙선운동을 전개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