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의 강정마을 주민 등에 대한 구상권 소송을 두고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19일 저녁 제주시청에서는 구상권 철회 등을 요구하는 촛불문화제가 진행됐다.

저녁 7시부터 1시간 30분 가량 강정친구들과 강정주민, 제주해군기지저지 범도민대책위원회 등이 참석한 가운데 마련된 촛불문화제에서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해군의 구상권 청구에 대한 규탄 발언이 이어졌다.

고권일 강정마을회 부회장은 “해군의 구상권 청구는 강정마을의 전 재산을 팔아도 모자라는 금액”이라며 “해군기지 반대운동으로 공사가 지연되어 발생된 손해에 대한 책임을 우리에게 묻겠다는 해군과 정부의 태도는 아무리 생각해도 정상이라고 볼 수 없다”고 말했다.

고 부회장은 또 “제주해군기지 건설은 설촌 450여 년의 유구한 역사를 가진 강정마을의 평화롭던 공동체를 산산이 부수어 놓았고. 이로 인해 아픔과 고통을 받고 있는 주민들에게 구상권 청구를 통해 또 다시 감당하기 어려운 고통을 주는 행위는 잔인하기 그지없는 극악무도한 폭력이자 경제적 살인행위에 가깝다.”고 규탄했다.

김경훈 시인은 시낭송을 통해 “제주4•3때 주민들 학살하고 재산을 갉아먹더니 이제 해군기지라는 파괴의 굴삭기로 온 마을을 도륙하고 구상권이라는 강제의 채혈기로 주민들을 고사시키고 있다”면서 “주민들의 처절한 절규는 이지스함 굉음의 위용에 묻히고 해군은 마치 작전이라도 하듯이 주민들에게 선전포고를 했다”라고 비판했다.

김 시인은 또 “무릇 국가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함에 그 존재이유가 있거늘 왜 법과 원칙이라는 이름으로 항상 약자인 국민만 옭죄고 있는지”라고 지적했다.

한편 지난 18일 제주도의회(의장 구성지)가 여야를 떠나 만장일치로 결의안을 채택해 정부와 해군측에 구상권 철회를 요청한데 이어 원희룡 제주도지사도 오늘(19일) 제주도의회 도정질의 답변을 통해 “4•3 국가추념일에 참석했던 황교안 국무총리와 해군에 구상권 청구를 철회해달라는 요청을 했다”고 밝혔다.

강창일, 오영훈, 위성곤 20대 국회의원 당선자들도 최근 기자회견을 통해 구상권 철회를 공식 요청하는 등 제주지역 사회에서는 구상권 철회를 위해 정치권이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