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가 2일 오전 제주도청에서 열린 5월 직원정례회의에서 다시 한 번 쇄신을 강조했다.

이날 원 지사는 "최근 비위공직자가 감사위원회에서 통보 돼온 내용에 대해 인사위원회가 심의하는 과정에서 일부 감경한 사안을 놓고 도민사회의 비판이 있다"며 이같이 밝히고 앞으로 공무원 비위징계와 관련 "인사위원회에서 원칙적으로 무감경·무관용의 원칙을 세우도록 요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발언은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시가 지난해 감사위원회로부터 징계처분을 요구받은 공무원에 대해 징계양정 규정까지 위반하며 대거 감경처분을 한 사실이 드러나 도민사회로부터 비난의 목소리가 커지자 원 지사가 다시 한 번 공무 기강확립 차원에서 밝힌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감사위도 이미 "인사위원회에서 관련 법령에 규정된 징계양정 감경기준과 다르게 감경 의결하는 경우 제주도와 제주시는 재심사를 청구해야 하나 그대로 수용했다"면서 "청렴도 제고를 위해서도 공직비위에 대해서는 엄정한 처분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한 사항이다.

이어서 원 지사는 "저는 누구보다 우리 제주 공직자를 신뢰하고 믿고 있다"며 "자칫 이런 엄정한 처분들이 일하는 분위기를 해치고 가만히 있으면 2등은 한다는 무사안일과 보신행정을 펼치도록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청렴도 평가에 대해서도 "청렴도 평가는 부정부패에 대한 평가 뿐 아니라 공무원의 친절도·투명성·종합적인 만족도와 주민들과의 밀착행정, 소통강화와 일선의 권한과 책임 강화를 주는 행정구조의 개혁, 일하는 방식 개선 등과 맞물려 있다"며 "이제는 윗물도 깨끗하고 건설·납품 이권, 보조금 부분에 대해 엄청나게 깨끗해졌는데, 도민들이 몰라준다고 이렇게 생각할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처럼 원 지사의 민선 6기 제주도정 후반기 쇄신 분위기가 공직사회에 어떤 반응으로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