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에그린 분양권 당첨자 계약이 이뤄지기 시작한 23일, 모델하우스 입구에서 꿈에그린 관계자가 당첨자의 명단을 확인한 후 입장을 허용하고 있다. 당첨자들의 방문이 이어진 이날 오전, 떳다방이나 전매를 알선하는 부동산업자들은 보이지 않았다. @변상희 기자

제주시 영평동에 들어설 한화 꿈에그린 계약이 오늘(23일)부터 사흘간 이어지는 가운데, 계약 첫날 현장에는 떳다방과 전매알선행위는 없었다.

이날 현장단속에 나선 제주시 관계자는 "이 시간 현재(오후 12시 30분)까지 모델하우스 근처에서 떳다방이나 전매알선행위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현장단속에는 부동산투기단속대책반으로 제주시 5명, 제주도 4명, 세무서 3명 등 총 12명의 행정인력이 동원됐다.

이들은 꿈에그린 계약이 시작되는 오전 10시 이전부터 현장단속을 실시해 이날 계약마감 시각인 오후 4시까지 상주해 단속을 벌인다는 계획이다.

제주도와 제주세무서와 함께 '부동산불법투기단속대책반'으로 꿈에그린 계약 현장에 투입된 제주시 행정 직원들은 노란색 단속 조끼를 입고, 무자격자 전매 주의 등을 담은 홍보물을 시민들에게 나눠주는 등 현장단속에 나섰다. @변상희 기자

제주시 관계자는 이날 떳다방이나 전매행위가 적발되지 않은 것과 관련해 "나름 눈에 띄는 단속조끼를 입고, 홍보물을 나눠주는 등 단속이 효과를 본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미 모델하우스 오픈 기간 동안 분양권 전매를 부추기는 이른바 '떳다방'이 활개를 쳤다며, 행정의 한발 늦은 단속은 무용지물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또 현장단속에서는 '무자격 공인중개사'를 적발해 경찰에 고발하는 수준의 단속밖에 이뤄질 수 없어 아파트 전매행위를 막는 '단속'의 한계에 대한 지적도 나온다.

한편 제주시는 내일부터는 행정단속 인력을 절반 수준으로 줄인다는 계획이다. 계약기간 이후에는 불법 전매 행위 신고를 중심으로 단속을 벌이고, 전매제한기간 1년을 지난 시점에서는 분양권 계약을 정밀 분석해 '다운계약서' 등을 단속하겠다고 말했다.

꿈에그린 모델하우스 오픈 기간에 방문객들에게 뿌려진 분양권 전매 알선 명함들. 일각에서는 사전에 전매알선행위가 활개를 쳤는데, 계약기간이라고 현장단속을 벌인들 불법전매를 막기엔 역부족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변상희 기자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