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가 중덕삼거리 행정대집행과 관련해 제주도정을 강하게 규탄하고 나섰다. 해군의 수십억대 구상금 청구로 궁지에 몰린 강정마을을 제주도가 외면하고 오히려 해군의 편을 들고 있다는 주장이다.

강정마을회는 11일 성명을 내고 제주도가 절체절명의 위기에 빠진 강정마을의 갈등 해결은 고사하고 해군의 손을 들어주고 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마을회는 서귀포시가 행정대집행을 예고한 중덕삼거리의 망루와 식당, 컨테이너 등은 애초 사업부지가 아니었으며 제주도정과 해군의 이해관계가 맞물리면서 결국 이같은 사태로 몰리게 됐다고 주장했다.

중덕삼거리는 제주도가 도시계획심의에서 도로계획을 2차선에서 4차선으로 변경하는 바람에 제주도의 '크루즈터미널 우회도로' 사업부지에 포함됐고, 제주도의 '크루즈터미널 우회도로' 사업과 해군의 '제주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진입도로 개설사업'이 맞물리면서 중덕삼거리 내 시설물들이 철거 위기에 몰렸다는 게 마을회의 주장이다.

중덕삼거리는 '크루즈터미널 우회도로 사업부지'에 속한 구간으로 서귀포시는 오는 20일경 행정대집행을 예고한 바 있다. 해당 사업의 사업자는 제주도로 예비비 1억원을 투입해 대집행을 할 계획이다.

그런데 이 구간은 국방부의 '제주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진입도로 및 우회도로 일부 개설사업'의 토지이기도 하다. 즉, 해군이 우회도로 건설사업을 조속히 진행하기 위해 지자체에 대집행을 요청하고 서귀포시가 이를 받아들여 강정마을에 철거를 요구한 것이다.

마을회는 "해군기지와 군관사 연결도로를 조속히 진행하려는 해군과 크루즈터미널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려는 제주도정의 이해관계가 일치하면서 벌어진 일임을 확신할 수 있다."면서 "제주도는 행정대집행을 담보로 해군에 구상권 철회를 요구해야 맞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마을회는 "구상권 철회는 제주도의회가 만장일치로 결의안을 통과시키고, 제주지역 국회의원이 구상권 철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힌 상황."이라면서 원희룡 도지사도 구상권 철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한 만큼 예고된 행정대집행과 관련해 제주도가 문제해결에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