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동-오등동 발전협의회가 오라관광단지개발사업의 조속한 시행을 요구하고 나섰다. 지난 1999년 개발사업 승인 이래 16년 동안 끌어 온 문제를 이제는 매듭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오라동발전협의회, 오등동발전협의회는 오늘(27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라관광단지개발사업에 대한 지역주민의 찬성 입장을 전했다.

특히 최근 사업과 관련한 도내 시민환경단체들의 ‘도민의 이익이 우선돼야 한다.’는 주장에는 공감하나, 이미 JCC(주)와 지역주민들이 ‘협약’을 맺고 감시와 감독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만큼 사업은 정상적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사업이 협약대로 지켜나가는지를 지역주민들보다 더 잘 감시하고 감독할 수 있는 주체가 어디 있겠느냐”며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의 조성 원칙과 방향이 제주의 미래비전인 청정과 공존의 가치를 제대로 지켜나가게 철저히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또 “전체 개발부지의 80%에 해당하는 주민소유 부지를 내놓은 만큼 사업추진에 적극 협조할 것이며 친환경적 개발도 분명히 요구했다.”면서 “이제는 소위 ‘오라의 저주’라는 연속적인 실패의 전철을 다시 밟지 않도록 사업을 적극 지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달 JCC(주)와 오라동-오등동발전협의회는 △지역주민 공사 감독관 배정 △한천-열안지천-지하수 오염방지 및 보전 △골프장 운영에 따른 농약오염방지 △단지내-열안지 오름 개방 △특수공정 제외 지역업체 공사참여 △지역주민 우선 고용 △지역인제육성 장학사업 등을 명시한 협약을 맺은 바 있다.

한편 오라관광단지개발사업은 중국 자본인 JCC㈜가 6조280억원을 들여 오라동 일대 354만㎡ 부지에 오는 2021년까지 숙박시설과 회의시설, 상업시설 등을 조성하는 대형복합리조트 사업이다.

지난 1999년 최초 개발승인 이후 사업주가 다섯 차례나 바뀌는 등 난항을 겪어왔다. 새로운 개발 사업자로 JCC가 나선 이후 지난 2월 경관위원회 심의를 조건부 통과했지만 중산간 개발 논란으로 남은 행정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될지는 미지수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