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원장 강성근)은 제주 농촌의 청정 식재료를 이용해 제주 어머니의 따뜻한 마음이 담긴 전통 향토음식을 소개하는 “제주 전통 향토음식 책자”를 발간했다.

최근 ‘올레길’, ‘밭담’, ‘해녀’ 등 제주 고유의 브랜드가 세계적으로 알려지면서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청정지역으로 제주의 음식과 문화에 대한 관심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제주의 음식은 제주의 어머니들이 조금이라도 더 일하기 위해 음식도 꼭 먹을 만큼만 만들고 요리 시간을 아끼려고 했기에 간단하고 단순한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싱싱한 해산물과 우영팟 (텃밭)에서 나는 채소가 있어 신선한 식재료를 이용하는 제주 음식은 투박했지만 최근 들어서는 오히려 웰빙과 기능성 식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 책은 450여종의 제주 향토음식 중 자리물회 등 현재에도 비교적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 50여 가지를 추려 계절별로 구분했는데, 향토음식 소개 뿐 아니라 집에서 손쉽게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조리방법도 게재했다.

계절별 요리 외에도 전통된장과 장아찌, 각종 젓갈과 떡, 차, 쉰다리 등 전통 식 음료 등 다양한 요리법을 소개했다.

이번 책자는 농업인 및 소비자 교육시 배부하여 제주의 식재료를 활용한 전통 향토음식의 보전과 개발을 통해 농업의 새로운 가치를 찾고, 농촌의 활력화를 기하기 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