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장마가 지나고 본격적인 무더위 여름철을 앞둬 유행성눈병(유행성각결막염)이 확산될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유행성눈병 환자 분율(외래진료환자 1000명당)이 지난 25주차 27.3명에서 최근 27주차에는 59.5명으로 118% 증가하고 있으며, 지난해 같은 시기 보다 4배, 전국평균(19.2명) 보다도 3배 많이 발생하고 있다.

주로 단체생활을 많이 하는 19세 이하의 아동과 청소년층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으므로, 여름철 수영장 이용이나 단체생활 시 주의가 필요하다.

유행성 눈병은 갑자기 눈이 충혈 되고 눈물이 많이 나는 증상과 임파선이 붓거나 콧물이나 열 등 감기 증상을 동반하기도 한다.

아울러 유행성 눈병인 결막염은 전염력이 강한 눈병으로 집단생활 등을 통해 확산될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요구되므로 눈병에 걸리지 않도록 손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할 것을 당부하였다.

특히 학교, 유치원, 어린이집 등 단체생활시설과 수영장에서는 유행성 눈병 감염예방을 위한 개인위생 수칙 준수와 이상 증상이 나타날 경우는 조기에 진료를 받도록 당부하였다.   

유행성 눈병 환자행동 수칙

① 비누*를 사용하여 흐르는 수돗물에 손을 철저히 씻도록 한다.

* 비누와 물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60% 이상 알콜 성분의 손세정제를 사용한다.

* 유행성 눈병 환자와 접촉 후 반드시 손을 씻는다.

② 눈을 만지거나 비비지 않는다.

③ 수건이나 베개, 담요, 안약, 화장품 등 개인 소지품 등을 다른 사람과 함께 사용하지 않는다.

④ 사용한 수건 등은 반드시 뜨거운 물과 세제에 세탁해야 한다.

⑤ 안과전문의 진료를 받도록 한다.

⑥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나 수영장 등은 가지 않도록 한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