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DC 차기 이사장 선출과 관련하여 임원추천위원회가 파행을 겪고 있는 가운에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성명을 발표하고 "특정 후보 밀어주기"가 노골화되고 있다면서 "(JDC)임추위는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심사"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지역을 대표하는 시민사회단체들의 연대체인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14일 성명을 발표하여 차기 이사장 선출을 둘러싸고 파행을 겪고 있는 JDC 측에 대해 강력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하 JDC) 신임 이사장 선임을 둘러싼 논란이 점입가경이다. 사전 내정설이 공공연하게 나도는가 하면 실제로 특정 후보를 밀어주려는 움직임이 노골화되고 있"다고 규정했다.

이어서 이들은 "JDC는 2002년 설립된 국토교토부 산하 준시장형 공기업으로 올해 예산만 8,000억 원대에 이르며 제주에서 진행되는 수조원대 개발사업을 도맡아왔다. 그러다 보니 정치인 뿐 아니라 교수, 기업인까지 이사장 자리를 탐내왔다. 때문에 JDC의 역대 이사장 선임 과정에서 끊임없는 사전 내정설과 논공행상식 낙하산 인사 논란으로 늘 시끄러웠다."면서 "이번 이사장 선임 과정도 마찬가지다. 사전 내정설에 특정 후보 밀어주기까지 뭐 하나 달라진 게 없다. 더구나 언론보도 등에 따르면 이번에 사전 내정설이 나도는 한 신청자의 경우 도내 가스업체와 언론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JDC가 개발 중인 제주신화역사공원 내 2,500억 원 규모의 호텔 신축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건설사와도 깊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말하자면 JDC 개발사업의 이해당사자인 셈이다."고 특정 인사를 염두에 두고 낙하산 식으로 이루어져온 JDC의 관행적인 인사시스템을 비판했다.

또, "이런 상황에서 더욱 엄격하고 공정하게 심사해야 할 임원추천위원회는 청와대와 정부의 눈치를 보면서 오로지 ‘위’에서 지시한 특정 후보를 이사장 자리에 앉히려고 혈안이 돼 있는 모양새다. 공정하고 객관적인 심사는커녕 온통 불투명하고 불공정한 방식으로 흐르고 있다."면서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볼 때 후보 심사는 말 그대로 요식행위일 뿐이고 임추위는 단순 들러리 역할에 그칠 공산이 크다."고 우려했다.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성명을 통해 몇가지 요구사항을 밝히기도 했다.

첫째, 임원추천위원회는 짜여진 각본에 따라 움직일 게 아니라 공정하고 객관적인 심사를 통해 전문성과 도덕성, 공익적 마인드를 두루 갖춘 후보를 추천하라.

둘째, 청와대와 정부는 임원추천위 심사 과정에 개입하거나 관여하지 말고 논공행상식 낙하산 인사 관행을 근절하라.

셋째, 이사장 후보 중 적합한 후보가 없다면 재공모를 실시해서라도 도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이사장을 선임하라.

넷째, JDC는 부동산 개발 중심의 정책에서 벗어나 청정과 공존의 제주 미래가치에 부합하는 정책을 수립하고 공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함으로써 도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공기업으로 거듭날 것을 촉구한다.

이들은 "마지막으로 우리는 사전 내정설 논란에 휩싸여 있는 JDC 이사장 선임 과정을 끝까지 예의 주시할 것이며, 만약 짜여진 각본대로 인사가 이뤄질 경우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적극 대응할 것임을 천명"하여 귀추가 주목된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