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제주도당(위원장 강창일)은 14일, 박근혜 대통령의 8.15 특별사면 추진과 관련, 해군기지 반대활동으로 사법처리된 강정주민 등이 포함될 수 있도록 중앙당이 나서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더민주제주도당은 박근혜 대통령이 ‘국민 대통합’을 8.15 사면의 이유로 내세우고 있는 만큼, 이번 사면에 국가사업 추진으로 10년 째 고통을 겪고 있는 강정마을 주민들이 갈등을 치유하고 마을 공동체 복원을 위해 함께할 수 있도록, 사면이 적극적으로 추진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제주도당은 중앙당 차원에서 강정주민 등에 대한 사면이 이뤄질 수 있도록, 중앙당이 강력하게 나설 것을 촉구했다. 한편, 제주도당은 뇌물 수수 혐의로 징역 4년을 선고 받고 복역 중인김재윤 전 국회의원에 대해서도, 같은 시기 철도부품업체 AVT 대표로부터 납품 청탁, 뇌물을 받은 새누리당 송광호 의원에게 징역 4년을 확정하면서 여·야 균형을 맞추기 위한 것이라는 의혹이 있을 뿐 아니라, 동일한 사건으로 기소된 다른 의원들과도 형량 면에서 형평성이 맞지 않다는 점을 들어 특별사면 대상에 포함될 것을 건의했다.

강창일 도당 위원장은 “8.15 사면이 경제난을 이유로 한 기업 총수 등에 대한 특혜사면으로 전락해서는 안된다.” 면서, “국가발전과 국민대통합이라는 사면 취지를 충족시키려면 지난 수년 동안 아픔을 겪어 온 강정마을 주민들이 사면 대상에 우선적으로 포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더민주제주도당은 전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