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공무원노조 제주시지부는 20일 성명을 내고 "클린하우스 정책을 제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읍면동 쓰레기 업무 담당자들이 클린하우스 관리 격무에 시달리고 있으며, 클린하우스 정책이 시민들에게도 불편을 끼치고 있다고 꼬집었다.

노조는 "클린하우스에 대한 시민들의 불편사항이 음지에 가려지고 있다."면서 "동지역의 클린하우스는 인근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혀 철거되고 있고, 읍면지역 또한 철거해 달라는 주민들의 요구가 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쓰레기가 분산돼 적정량을 통해 깨끗하게 유지돼야 할 클린하우스가 계속 줄어듦으로써 클린하우스는 그 역할을 하지 못하는 단순한 쓰레기 집하장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며 클린하우스 정책을 제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지금의 쓰레기 처리 정책은 환경업무 이원화로 읍면동 담당자가 격무에 시달리는 구조라며 제주시청이 환경부서로 이관해 통일된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노조는 주장했다.

현재 환경미화원은 제주시청 담당이고 불법 투기된 쓰레기 처리는 읍면동 담당이다. 즉, 시청은 분리된 쓰레기 수거를 담당하고, 민감한 민원이 발생하는 불법 투기 쓰레기 처리업무는 읍면동이 담당하는 셈이다.

노조는 "읍·면·동의 담당자 한명이 자신이 근무하는 지역 내에서 발생하는 쓰레기와 관련한 모든 민원을 담당하고 있다."면서 "읍·면·동 생활환경담당 주무관에 대해 격무부서 지정을 통한 인센티브 제공은 물론, 근무일 전체에 대해 초과근무를 인정하라"고 요구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