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경실 제주지장이 25일 오전 제주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취임 직후 순회한 읍면동별 건의사항들에 대해 전하고 있다. @변상희 기자

취임 직후부터 제주시 읍면동을 현장방문한 고경실 제주시장은 주민들이 건의한 핵심사안으로 '쓰레기 문제'를 꼽고 100인 시민 모임을 결성해 실천과제를 정하겠다고 밝혔다.

고경실 제주시장은 25일 오전 제주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취임 후 25일간 26개 읍면동을 방문한 결과를 전했다.

고 시장이 현장방문서 접수한 건의사항은 총 364건으로 이중 도시건설 분야가 114건으로 가장 많았고 △청정환경(54건) △일반행정(50건) △농수축산경제(42건) △교통(40건) △문화체육관광(28건) △보건복지(21건) 순으로 건의됐다.

고 시장은 이중 쓰레기 문제에 대한 도민 건의 내용을 가장 핵심 사안으로 꼽고 100인 시민 모임을 결성해 실천과제를 정하겠다고 전했다.

행정의 일방적인 정책만으로는 제주시 최대 현안인 쓰레기 문제 해결의 근본 대안이 될 수 없고, 시민 의식의 공감대와 실천 노력이 우선돼야 한다는 판단으로 풀이된다.

고 시장은 "100인이 됐든 200인이 됐든 쓰레기 문제 해결에 관심 있는 시민들의 모임을 만들고, 행정의 정책과 시민들 의견의 공통분모를 찾아 오는 10월부터는 변화된 과제를 실천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고 시장은 또 "읍면동 현장방문에서 접수된 총 364건의 건의사항 중 임기 내 처리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건 200건 정도, 나머지 160여건은 장기적인 전망으로 해결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고 시장의 읍면동 방문에서 시민들은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도로 조기 집행 △이면도로 중심 주차장 확충 △쓰레기 처리 문제 근본 대책 마련 △마을별 축제 지원 및 거리 활성화 예산 지원 등을 주로 건의했고, △화북상업지역 고도제한 완화 △노인회 경로당 회원수에 맞는 운영비 조정 등을 제도 개선사항으로 건의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