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교육정보원(원장 윤상식, 이하 교육정보원)은 오는 8월 1일(월)부터 12일(금)까지 10일간 ‘2016 호주 뉴잉글랜드대학(University of New England)과 거꾸로 수업 및 화상수업’을 운영한다.

이번 수업은 도내 4개 고등학교(제주사대부고·제주외고·제주일고·제주중앙여고)에서 48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수업은 △학습자료 사전 제공 및 학습, 거꾸로 수업, 화상 강의 순으로 진행된다.

교육과정은 인문사회와 자연과학 2개 과정으로 구성됐다. 각 과정별로 6개 주제를 편성해 주제별로 거꾸로 수업과 화상강의를 실시한다.

 인문사회 과정에는 4교 30명(제주사대부고, 제주외고, 제주일고, 제주중앙여고), 자연과학 과정에는 3교 18명(제주사대부고, 제주일고, 제주중앙여고)이 참여한다.

 교육기간은 자연과학 : 2016. 8. 1.(월) ~ 2016. 8. 5.(금) 13:20~15:55 인문사회 : 2016. 8. 8.(월) ~ 2016. 8. 12.(금) 13:20~15:55이다.

수업은 모두 영어로 진행되며, 거꾸로 수업의 지도는 뉴잉글랜드 대학 로버트 워커(Robert Walker) 교수가 맡는다.

 참가 학생은 학교 별로 6명씩 1개조로 편성됐으며, 각 조는 다시 3명씩 2개 하위조로 나뉘었다. 거꾸로 수업시간에 각 하위조의 학생들은 ‘화상강의를 진행할 기관’과‘화상강의 내용’에 대하여 발표를 한다.

각 조별 발표가 끝나면 로버트 워커 교수와 질의응답, 주제와 관련한 토의가 진행된다.

뉴잉글랜드대학은 화상강의를 담당할 강사로부터 학습 자료를 받아 학생들에게 미리 제공했으며, 각 학교는 1개 이상의 발표 주제를 선택하여 거꾸로 수업을 위한 발표를 준비하고 있다.

거꾸로 수업 후 이어지는 화상강의는 12개 주제(자연과학 6개 주제, 인문사회 6개 주제)로 실시된다.

 강의 주제는 ‘원자력 공학’, ‘해양과학’, ‘환경교육’, ‘의학’, ‘호주 원주민 문화와 물의 관계’, ‘셰익스피어’, ‘호주 원주민 역사와 문화’ 등으로 구성됐다.

 강의는 호주 원자력과학기술기구와 국립해양박물관, 대 산호초 박물관, 뉴사우스웨일즈대학교 의과대학 인간질병박물관, 뉴사우스웨일즈 국립도서관 등 9개 기관이 주관하며, 각 기관 내 박사 및 전문가들이 강사로 나선다.

 강사들은 화상을 통해 학생들에게 기관 소개 및 주제 강의를 실시한 뒤 질의응답·토론을 이어간다.

이번 강의는 ‘제주국제교육정보원과 뉴잉글랜드대학과의 상호교류협력’으로 인해 실시된 것이다. 올해는 시범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프로그램 결과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갈 계획이다.

교육정보원 관계자는 “프로그램 수료 후 뉴잉글랜드 대학이 발급하는 참가 이수증(Certificate of Participation)도 발급한다”며 “선진 교육과정을 통해 글로벌 인재를 육성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더 많은 학교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늘리겠다”고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