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성장시대, 제주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상태바
저성장시대, 제주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 문승준 기자
  • 승인 2016.08.01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발전연구원, 제27회 제주미래포럼 개최

제주발전연구원(원장 강기춘)은 7월 29일 오후 3시 30분부터 제주상공회의 국제회의장에서 ‘저성장시대, 제주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라는 주제로 제27회 제주미래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도내외 전문가와 함께, 기업의 양극화와 생산가능 인구 감소 등으로 2020년~2030년 사이 제로 성장시대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되는 현 시점에 초고속 성장을 기록한 일본이 저성장에 빠진 사례를 살펴보고 제주가 대응해야 할 과제를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세미나는 김현철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의 ‘저성장시대, 일본과 한국 그리고 제주도’에 대한 주제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주요내용으로는 저성장 시대의 일본을 20여년간 조망해보고, 장기 저성장에 빠져들고 있는 한국의 상황을 검토하고, 향후 제주도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제시할 예정이다.

발표에 이어 김형길 제주대학교 경영학과 교수의 진행으로 토론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토론 분야는 총 6개 분야로 저성장시대 제주경제 성장과 전망, 수출, 투자유치, 인구유입, 산업구조, 고용ㆍ일자리 분야에 대해 집중 논의될 예정이다.

첫째, 제주경제 성장과 전망 부문에 대해서는 ‘제주발전연구원 고봉현 책임연구원’이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며, 저성장시대 대비 기술혁신을 통한 제주 기반산업 육성과 기존 시장 사수전략을 제시할 예정이다.

둘째, 제주지역 수출 분야 부문에 대해서는 ‘무역협회 김덕영 제주지부장’이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며, 저성장시대 제주의 수출입 방행과 관련하여 수출지원, 공급능력, 기업경쟁력, 품질 경쟁력, 신규 수출품목 강화에 대한 전략을 제시할 예정이다.

셋째, 제주지역 투자유치 전략 부문에 대해서는 ‘제주대학교 김동욱 교수’의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며, 저성장시대 제주의 투자전략으로 소비와 투자를 통한 경제성장, SOC 투자를 통한 경제성장, 관광산업 육성, 투자 관련 법ㆍ재도 개선, 관광객/투자국 다변화, 환경, 경제적 측면의 적정인구 추정, 정주환경 개선 및 갈등 조정에 대한 전략을 제시할 예정이다.

넷째, 제주지역 인구유입에 따른 인구정책 부문에 대해서는 ‘서울연구원 변미리 글로벌미래연구센터장’의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며, 저성장시대 제주의 인구구조와 인구동태 및 다인종 사회로 변화됨에 따른 인구정책 전략을 제시할 예정이다.

다섯째, 제주지역 산업구조 재편과 관련하여 ‘지역발전위원회 송우경 정책연구팀장’의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며, 지역산업의 종합적 성과 검토와 제주도의 비교우의를 기반으로 신성장산업 발굴ㆍ육성, 중장기 발전전략을 통한 산업구조 개편의 일관성 추진, 6차산업화 등 산업간 연계 및 융복합 강화, 일자리 창출 중심의 지역산업구조 개편 전략을 제시할 예정이다.

여섯째, 제주지역 고용과 일자리 부문에 대해서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주인중 고용능력평가본부 선임연구위원’의 토론이 진해될 예정이며, 해외 사례를 통한 제주지역의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전략을 제시할 예정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사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