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원지사 트위터 글

원희룡 지사는 2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제주시민복지타운에 공공임대 1천200세대 건설. 제주에 젊은층과 서민을 위해 교통, 직장, 교육이 좋은 곳에 공공주택 공급을 본격적으로 시작합니다”라고 글을 올렸다.

그러나 이를 두고 여러 가지 얘기들이 나오고 있다. 시민사회단체와 일부 건축 관련 전문가들은 제주시 요지의 마지막 공유지를 도민 공감대 없이 대규모 아파트 건립에 쓰려 한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제주도는 제주시청사 이전지로 거론됐던 제주시민복지타운 내 공공청사 부지(4만4,707㎡)에 행복주택 700가구를 포함한 공공임대주택 1,200가구를 건설할 계획이라고 2일 밝혔다.

도는 이를 위해 지난달 행복주택 건립사업 계획안을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

제주시민복지타운 부지 전경

도는 해당 부지가 사업대상지로 선정되면 내년 하반기 착공해 2018년 완공할 계획이다. 이 사업에는 국비 30%, 국민주택기금 40%, 지방비 30%가 각각 투입된다.

면적 45㎡ 이하인 행복주택은 소득분위 6분위 이하이거나 대학교 재학생, 결혼 5년 이내, 취업 5년 이내, 만 65세 이상, 세 자녀 이상 및 노부모 부양자, 보육원 출소자 등을 대상으로 6년까지 거주할 수 있는 공공형 임대주택을 말한다.

제주시민복지타운은 2002년 10월부터 2006년 12월까지 1,283억원을 투입해 조성한 28만6,095㎡의 부지를 말한다. 도는 당초 2021년까지 제주시청사를 시민복지타운으로 이전하기로 했지만 예산 확보의 어려움 등을 이유로 2011년 사업을 취소했다. 이에 따라 시청 이전을 전제로 시민복지타운 내 토지를 매입했던 토지주들이 크게 반발하며 대책을 요구해왔다.

지난 4월 원지사 행복주택 공사 현장 방문

원 지사의 주택난 해소를 위한 행복주택 건립에 대한 관심은 매우 크다. 지난 4월에는 행복주택 건설 예정지인 제주시 아라지구와 봉개지구, 삼화지구 등을 제주도 국제자유도시건설국장, 소통정책관, 제주도개발공사 사장, LH제주지역본부장 등과 같이 잇따라 둘러보는 일정을 가졌다.

치솟는 집값 상승을 대비하기 위해 제주도가 추진하고 있는 '수눌음 임대주택' 공급 정책, 사회초년생 등의 주거불안을 해소하는 '행복주택'과 저소득층의 자립기반을 마련하는 '나눔주택', 이주민 등 무주택자의 내집 마련을 위한 '안심주택'은 의미있는 사업이다. 좋은 취지에서 시작하는 사업인 만큼 앞으로 도민공감대가 절실하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