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사드배치를 두고 한-중간 마찰이 심상찮은 흐름을 보이는 가운데, 중국 관광객 감소 여파를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올 들어 제주를 찾은 중국인 관광객은 8월 기준 198만명. 매해 크게 늘어 현재 제주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문제는 사드 배치 문제로 한중 관계에 냉기가 돌면서 중국인 대상 관광시장이 위축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는 것.

지난 17일 제주관광협회에 따르면 중국베이징 현지여행사에서 매해 꾸준히 인기를 잇던 '자전거 관광 상품'이 모객 자체가 안 돼 취소하는 사례가 발생했다. 또 내달 예정됐던 중국 모 방송국의 제주 촬영 일정도 취소된 바 있다.

아직 체감할 수준은 아니라지만 중국 현지는 물론 국내 다른 지역에서도 이같은 사례가 점차 늘어나면서 제주에도 사드 여파가 확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특히 중국의 중추절과 10월 국경절 등 대목을 앞두고 있어 제주관광업계의 긴장도는 커지고 있다.

제주도는 일단 시장 다변화 전략으로 대책을 강구하겠다는 계획이다. 유관기관이 모여 사드 여파를 최소화 하는 데 구체적인 방안을 내놓기로 했다.

일환으로 지난 17일 제주도-제주관광공사-관광협회가 합동으로 '사드대책 실무 콘트롤타워'를 구성했다. 이들은 매주 1회 사드관련 정보취합 분석과 향후 대처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위기 대응 마케팅 활동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인 내용에선 관광시장의 다변화를 목표로 삼았다. 일단 중화권 마케팅을 다각도로 펼치고 일본과 아시아 구미주에 시장별 맞춤형 콘텐츠와 마케팅을 펼치기로 했다.

관계자는 "중화권에는 동호회 중심 SIT 관광객 유치, 일본에는 항공과 크루즈 노선 유치를 확대하고 서울 부산 경유노선 강화, SIT 세일즈 등을 모색할 계획"이라면서 "사드 여파를 최소화 하기 위해 시장다변화를 목표로 일본과 아시아로 관광시장을 넓히는 데 마케팅과 콘텐츠 전략을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