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대권잠룡으로 꼽히는 원희룡 제주지사를 포함한 광역단체장들이 이달 말부터 시작되는 정기국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돼 벌써부터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와 안전행정위원회에 따르면 올해 정기국회에서 국감 증인으로 채택된 278명에 원 지사를 비롯해 박원순 서울시장과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포함됐다.

이처럼 광역단체장들이 복수의 상임위에 증인으로 출석하게 되면서 이들을 사전 검증하게 될 무대로 국감이 탈바꿈하게 됐다.

2014년 10월 국감에서 의원 질문에 답하는 원희룡 지사

원 지사인 경우엔 이번 국회 국정감사에서 공유재산 문제를 비롯해 최근 도내에서 논란이 됐거나 주목받은 현안들이 대거 점검 대상에 오를 전망이어서 대응이 주목된다.

또한 다음 달 7일 열리는 국토교통위원회의 경우 제주의 골칫거리인 교통문제, 부동산 폭등 문제와 관련한 제주도의 대책을 심도있게 점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전국적 관심 사안이면서 부지 선정뒤 일부 주민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는 제2공항과 관련해서도 여야 의원들의 집중 질의가 예상된다. 제2공항 부지 선정에 대한 논란이 있는 점을 고려하면 부지 시찰 등이 있을 지도 관심사다.

JDC의 경우 예래휴양형 주거단지 사업 중단 문제 해결 과정 등에 대한 점검이 예상되고 있다. 또 내정설이 나돌았다가 재공모를 해서 여전히 인선을 마무리하지 못한 신임 이사장 문제도 도마에 오를 지 관심사다. 애초 사업 목적과 달리 숙박시설과 카지노 등이 추진돼 논란이 된 신화역사공원에 대해서도 의원들의 질의가 예상된다.

11일 국감을 진행하는 것으로 조율 중인 안전행정위원회의 경우 지난 총선에서 드러난 공직자 공유재산 매입 문제가 이슈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 감사위원회가 감사를 마무리하면서 부실한 관리실태가 드러났지만 솜방망이 처분에 그쳤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대권잠룡으로 주목받고 있는 원 지사는 국감을 바로 코 앞에 두고 오는 22일부터 이틀간 청계천에서 `이것이 제주다`를 주제로 대대적 제주 홍보를 기획하고 있고, 지난달 말에는 더불어민주당 손학규 전 상임고문과 제주에서 조찬 회동을 하는 등 정치적 보폭을 넓히고 있다.

차기 대통령선거가 1년3개월 가량 남은 상황에서 대권 잠룡의 한 명인 원 지사의 이번 국감은 그의 정치행보에 또 하나의 중요한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