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민선6기 도정이 임기 중반을 넘어섰다.

원 지사는 잘 알다시피 3선 국회의원 출신으로 중앙 정치 무대에서 주목 받던 관록의 정치인이다. 그는 지난 2014년 6·4지방선거에서 제주도민의 압도적인 지지를 얻고 도정에 입성했다.

그러면 지난 2년 동안 보여준 원희룡식의 변화와 개혁은 도민들의 기대에 얼마나 부합했을까?

최근 제주MBC가 창사 48주년을 맞아 도민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결과를 보면 원 지사가 도정 운영을 잘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정 운영을 잘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잘 하고 있다'가 57.2%가 나왔고 '잘 못하고 있다'가 29.3%로 나왔다.

그러나 앞으로 남은 임기 2년, 제주엔 풀어야 할 현안들이 산적해 있다. 그렇다면 과연 원 지사가 이를 제대로 풀어내고 제주의 성장과 변화를 이뤄낼 지 도민들의 관심은 크다.

먼저 지난 2014년 7월 원 도정 출범 당시 제주는 어떤 과제들이 산재해 있었을까?

국제자유도시의 꿈을 안고 제주특별자치도의 체제로 외자유치를 통한 개발에만 급급한 상황이었다. 다시 말하면 ‘사상누각(砂上樓閣)’ 모래위에 집을 짓듯이 기초가 없이 큰 집을 짓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그래서 원 도정 출범당시 가장 중요한 키워드를 ‘제주의 미래가치’로 정하고 이를 어떻게 지키고 또한 어떻게 창출할 것인가를 가장 중요한 과제로 삼았다.

이제, 이 두 마리 토끼는 잘 잡고 있는 것일까?

제주의 중요한 자산이며 미래가치는 천혜의 아름다운 자연 환경이다. 이를 지키는 일이 '필수'라면 개발은 성장을 위한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지난 2년 동안 제주도정이 역점을 둔 기본적인 가치를 보면 청정과 공존이다. 우선 원칙을 만드는 일에 주력했다고 본다. 환경보전, 투자부문간 균형, 미래가치라는 3대 투자원칙을 정해서 그간 논란이 됐던 난개발에 제동을 걸었고 부동산 개발 위주의 투자를 제한했다.

중산간 개발의 가이드라인을 정하고 해안도 더 이상 파괴되지 못하도록 했으며 농지 전수조사를 통해 투기 목적의 농지 소유 등을 강하게 규제했다.

무분별한 외자유치에도 제동을 걸었다. 그동안 전임 도정에서 추진해 오던 차이나 비욘드 힐 관광단지 개발사업과 같은 중국계 투자자본 개발에 브레이크를 걸면서 중국 자본의 제주 잠식을 막았다.

그러나 원 지사가 취임 초 '건강한 외국자본'은 적극 환영한다고 말했듯이 이를 통한 새로운 제주의 성장 동력을 창출해 내야 하는 어려움도 있다.

중요한 것은 외자가 유치되고 그에 따른 사업이 이뤄지면서 발생하는 대규모 투자 이익이 도외로 빠져나가는 것이 아니라 지역경제와 함께 상생할 수 있게 만드느냐가 개발의 중요한 열쇠다.

이에 대하여 원 도정의 해법은 투자를 일자리 창출로 전환시키는 것이라고 한다. 실제로 이뤄지고 있는 사례로 대형투자 기업들에게 도민 80%를 고용하도록 투자조건을 제시해 고급일자리 양성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신화역사공원의 경우 매년 60명을 싱가포르로 보내서 연수를 시키고 있는데 이런 고급일자리 양성프로그램을 투자자들에 100% 적용시킬 예정이라고 포부를 밝히고 있다.

다음으로 제주의 미래를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가?

많은 도민들은 앞으로 제주가 어떻게 될 것인가? 궁금해 하고 있다. 그만큼 미래는 불확실하기 때문이다.

원 도정은 기후변화와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내다보고 있다. 2030년 까지 100% 전기차시대로 만드는 신재생에너지 산업, 스마트그리드를 키우는 ‘탄소 없는 섬 프로젝트’가 바로 그것이다. 이는 제주의 미래를 넘어 대한민국의 미래신산업의 기반으로도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지금까지가 원 도정 전반기에 원칙을 세우면서 해왔던 일이라면 후반기에는 제주다움을 실질적으로 만들어 내야한다.

많은 도민들은 아직도 원 지사에게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

대한민국 1%인 제주, 그러나 이 작은 제주를 친인간적, 친환경적인 그리고 미래지향적 도시로 만들어 이를 발판으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재창출 해내겠다는 게 원 지사가 애초에 가졌던 포부다.

하지만 지난 2년 동안, 전임 도정에서 이어져 온 잘못된 틀을 바로 잡는데 시간과 에너지를 많이 빼앗긴 측면이 있다. 임기 반환점을 돈 이 시점에선 새로운 일을 벌이는 것 보다 지금의 제주 현안을 잘 풀어갈 수 있도록 힘을 모으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25년간 끌어오던 도민 숙원사업인 제주 제2공항 건설이 취임이후 전격적으로 결정이 됐지만 예비타당성 조사가 기대만큼 빠르게 진척되지 않고 있어 아쉽다.

또한 제주도가 해마다 1만 명 이상의 인구가 늘어났고 관광객도 급격하게 늘면서 주택, 교통, 폐기물 처리 문제가 가장 시급한 과제로 떠올랐다. 이런 문제들은 예측하기 힘든 빠른 개발 속에서 파생되는 불가피한 문제라고 치부하기엔 너무 심하다. 현실적인 대안이 시급하다.

쓰레기 문제 해결은 물론이고 지난 7월에는 자가용 중심에서 대중교통 중심으로의 근본적인 변화를 꾀하는 ‘제주형 교통혁신 계획’을 발표했다. 불합리한 도로 및 신호체계의 획기적인 정비로 교통의 효율성을 높이고 자가용 승용차를 물리적으로 강력하게 억제함과 동시에 이용하기 편리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부동산 문제는 제주 경제 활성화의 한 면모로서 전체적으로 제주를 살리는 점이 있으나, 길게 볼 때 부의 격차를 크게 하고 국민통합의 차원에서 걸림돌이 될 수 있다. 그러기에 반드시 주거안정 대책을 확고부동하게 틀어쥐어야만 하는 필요가 있다. 이에 서민들을 위한 맞춤형 공공임대주택 확대를 준비하고 있고, 시민복지타운 건설 계획 속에도 하나로 들어간 것인데, 택지의 선정과 조성의 형태에 따라 상생과 발전의 양상에 대한 기대치가 다를 것으로 본다.

한편 부동산을 소유한 기득권층이 내는 목소리에도 귀 기울려야 한다. 어떻게 큰 안목을 가지고 제주도의 미래를 밝힐 선택을 하도록 민심에 호소할 것인가도 도정의 과제다.

원 지사는 "제주에서 펼치는 정책이 대한민국의 미래를 보여준다"라는 기대를 항상 갖고 있다.

그래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제주시청사부지 공공임대주택에 무엇보다 관심이 크다. 그는 서민과 젊은층, 무주택자들을 위해 ‘양극화 해소’ ‘빈부격차 해소’의 첫 단추를 주거문제로 풀고자 한 것이다. 그 시작이 제주시청사부지에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인한 젊은 층과 서민의 집값 걱정을 덜어주기 위해 공공임대주택을 10년간 2만세대 공급하려고 하는 것이다. 우려되는 여러 시각들이 없지 않으나 원 지사가 도민 공감대를 끌어낼 수 있는 설득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원 지사는 여러 가지 타이틀이 말해주듯이 자타가 인정하는 특별한 인물이다.

그런 그가 ‘사람의 가치를 키우는 제주’를 늘 강조하고 있다.

그래서 창조적 사고력을 키우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코딩교육을 확대하고 미래형 인재 육성의 토대를 마련하는 한편, 전기차, 신재생에너지 등을 자연과 사람과 과학기술이 공존할 미래사회의 마중물로 키울 것이라는 그의 포부 또한 야심차다.

요즘 많이 회자되고 있는 ‘금수저, 흙수저’ 논란 속에 원 지사가 비록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났지만 ‘사람의 가치를 키우는 제주’를 어떻게 만들어 나갈 지 기대를 걸어본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