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산 국립공원 턱 밑 해발 350m~580m의 중산간 지역에 추진되는 제주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이 마지막 행정절차인 환경영향평가 심의를 조건부 통과했다.

21일 오후 제주도청에서 열린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심의는 5시간이 넘는 갑론을박 끝에 조건부로 통과됐다.

심의에는 김보영 교수(제주국제대)를 위원장으로 김양보 환경보전국장, 김영진 상하수도본부장, 강민수 교수(제주대), 이성호 교수(제주관광대), 홍종현 교수(제주국제대), 이영웅 사무처장(제주환경연합), 김미경 사무처장(제주참여환경연대), 김정순 사무처장(곶자왈사람들) 등이 위원으로 참여했다.

심의위원들은 최대 규모의 자본이 투입되고, 중산간 핵심지역에 들어서는 사업인만큼 논란이 되고 있는 △환경자원총량관리시스템에 따른 개발 불가능 여부 △지하수 관정 사용권 △오수발생량과 처리문제 △열안지 오름과의 이격거리 확대 등을 집중적으로 짚고, 부대의견을 제시했다.

심의위는 하천의 이격거리를 당초 10m에서 30m이상으로 확대할 것과 하수처리계획 보완, 관광객 수용인원 산정 재검토 등을 조건으로 달았고 도의회 동의 절차를 밟기 전 사업계획의 부대조건에 이행 여부를 넣을 것을 주문했다.

조건부 통과지만 최대 난관이 될 것으로 예상됐던 환경영향평가위를 '비교적' 순탄하게 넘으면서 도민사회의 관심은 이제 오라관광단지 사업의 '순항'이 도의회에서도 통할지에 모이고 있다.

최대 규모의 면적과 투자로 이목이 집중된 데다, 중산간 개발에 엄격했던 원희룡 도정이 유독 오라관광단지와 관련해서는 관대(?)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 각종 문제를 제기하며 인허가 과정을 중단하라고 주장해온 환경-시민사회단체와 '16년의 세월을 다시 반복할 수 없다'며 사업의 조속한 개시를 바라는 오라동-오등동 주민들의 주장이 정면 충돌하면서 이또한 남은 사업 절차에 어떤 영향을 줄지도 관심사다.

한편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은 중국계 자본으로 알려진 (주)JCC가 제주시 오라2동 357만㎡ 부지에 6조2800억원을 투자해 오는 2021년까지 3단계로 나눠 관광숙박, 상업, 휴양문화 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사업이 시행되면, 면적과 투자금액 모두 제주지역 최대 규모다.

지난해 7월 사업에 뛰어든 JCC는 올 초 경관심의위와 도시-건축위원회 등 관련 행정의 인허가 절차 등을 무리없이 통과해 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