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주민자치연대 2030위원회가 최근 환경영향평가심의를 통과한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을 놓고 원희룡 도정이 청년실업대책이라도 되는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며 대단지 개발사업에 청년을 도구로 이용하지 말라고 지적했다.

제주주민자치연대 2030위원회는 26일 논평을 통해 "역사상 가장 큰 난개발 사업(오라관광단지)으로 도민의 삶과 청년세대의 삶의 질은 더욱 악화될 것"이라며 "사정이 이런데 제주도는 오라단지 개발사업이 청년실업대책이라도 되는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원 도정 출범 이후 제주도는 청년과 관련해 특별한 대책을 내놓은 것이 없다."면서 "그런 제주도가 청년실업문제와 관련해 발표한 건 대규모개발사업에 따른 고용계획 정도. 수많은 대규모 관광개발사업이 추진되는 동안 과연 얼마나 많은 청년들이 그 혜택을 보았는지 의문이다."고 꼬집었다.

이어"헬스케어타운, 신화역사공원 등의 대규모 개발사업들로 인해 청년들의 실업문제가 해결되고 있다는 말은 그 어디에서도 들리지 않는다."면서 "청년들이 원하는 양질의 일자리를 관광산업에서는 찾기 힘들다."며 제주도 관광산업의 노동현실을 짚었다.

지난 2014년 한국은행 제주본부가 발표한 ‘제주 방문 관광객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관광산업의 연평균 임금(2013년 기준)은 1인당 1,820만원으로 제조업 2,170만원, 건설업 1,900만원보다 낮은 수준이다.

특히 관광산업 내 업종별 1인당 평균임금을 보면 운수업 3,240만원, 예술‧스포츠‧여가 관련 서비스업 2,700만원, 소매업 1,820만원이지만 숙박업소 및 음식점업 등에 종사하는 노동자들의 평균임금은 1,250만원 수준으로 최저생계비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들어 2030위원회는 "복합리조트의 특성상 가장 많이 고용될 분야가 객실관리, 식음료, 위락시설 운영이 될 수밖에 없다는 점을 생각해 보면,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이 만들어 낼 일자리가 과연 청년들에게 미래와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일자리일지 의문이다"고 주장했다.

청년실업대책에 대한 진지한 고민 없이 원 도정이 청년을 사업 강행의 논리로 되려 이용하고 있다는 지적도 내놨다.

위원회는 "단순히 개발의 크기를 자랑하고, 허울 좋은 고용량을 내세우는 것이 제대로 된 청년실업대책일 수 없다."면서 "관광산업에 종사하는 노동자들의 저임금과 고용불안에 시달리는 현실을 개선하는 것, 그리고 이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구축하는 것이 바로 진정한 청년실업대책이다."고 지적하고 원 도정이 청년을 이용해 사업 강행의 논리로 이용하는 것을 멈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