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이 지난 4월 [제주 제2공항 민자 추진 검토 보고서]를 내놓은 것으로 드러나 제주지역사회의 반발 움직임이 커지고 있다. 시민사회단체들은 애초에 원희룡 도정과 정부가 민자 유치를 계획해 놓고 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을 강하게 제기했다.

제주지역 14개 시민사회단체가 모인 ‘제2공항 전면 재검토와 새로운 제주를 위한 도민행동’은 28일 논평을 통해 “제주 제2공항 민영화 계획은 원 지사와 정부가 입지선정 전부터 논의했었고, 현대건설에 맡기는 것으로 잠정적 논의를 했다는 걸 의심하게 한다.”고 ‘짬짜미’ 의혹을 제기했다.

지난 27일 한국공항공사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전현희 의원(국토위, 더불어민주당)은 현대건설이 만든 [제주 제2공항 민자 추진 검토보고서]를 공개했다. 문건에는 제주 제2공항의 민자 추진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이 담겼다. 현대건설이 제의하는 제2공항 민자 추진이 성사될 경우 제주 제2공항은 첫 민간공항이 된다.

도민행동은 이에 대해 “예비 타당성 조사기간임에도 제2공항의 건설과 운영이 이미 잠정적으로 일개 기업에 할당됐다는 사실은 충격적”이라며 “민자사업이라도 정부 재정이 상당 부분 들어가 대기업은 적은 자본 투자에 국가자산을 독점적으로 운영하게 된다.”고 대기업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이들은 이미 원희룡 지사와 정부가 제2공항 민자유치를 계획해 놓고 있던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했다. 원 지사는 지난 2014년 5월과 9월 “제주공항개발의 방안 중 하나로 민자유치가 있다.”고 제시한 바 있다. 또 지난해 11월 제2공항 입지 발표 시점부터 ‘에어시티(공항복합도시)’ 구상을 내비쳤는데, 그 내용이 현대건설이 작성한 보고서와 정확히 겹친다는 게 도민행동의 주장이다.

도민행동은 “현대건설은 보고서에 운영 수익을 높이기 위해 공항 인근에 복합쇼핑몰 유치와 대형 리조트사업을 제시하고 있다.”며 “원지사의 에어시티 구상발언과 현대건설의 ‘제주 제2공항 민자 추진 검토 보고서’ 내용이 정확히 겹친다. 원 지사는 에어시티 국비 투입은 형평성 문제로 공공과 민자를 통해 하겠다는 의중도 드러냈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같은 사실을 기초해볼 때, 제2공항 민영화계획은 원지사와 정부가 입지선정 전부터 논의했었고 현대건설에 제2공항을 맡기는 것을 잠정적으로 논의했다는 것을 의심하게 한다.”며 “즉, 제2공항 계획이 당초부터 현재 공항의 포화를 핑계로 제주도와 도민의 이익이 아닌 특정 대기업을 위한 계획으로 추진됐다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제2공항에 대한 찬반논란이 끝나지 않았고 주민 의사수렴 과정이 전무한 상황에서 나온 공항 민영화 논란은 공공시설을 대기업의 이윤도구로 전락시키는 것”이라며 “원 지사는 이전부터 제2공항 민자 유치 필요성을 주장한 게 현대건설과 모종의 합의가 됐던 것인지 직접 해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제2공항 민영화 추진 관련 보도가 나오자 국토교통부는 28일 “제주 제2공항은 정부와 한국공항공사가 함께 투자하는 재정사업으로 계획하고 있다.”며 "(예비타당성 조사 중인) KDI에서 함께 검토 중인 민자 가능성은 예비타당성 세부검토 항목 중 하나로 500억 이상 드는 모든 SOC사업(도로,철도,공항,항만 등)의 예비타당성 조사시 실시되는 일상적 조사 항목“이라고 일축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