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제2공항 민영화 추진 논란에 시민사회단체들이 '원 도정과 정부의 대기업 특혜 주기' 의혹을 제기하자 "전혀 사실무근이다."며 반박했다.

원 도정은 28일 반박 보도자료를 통해 시민사회단체가 지적한 원 지사의 지난 2014년 9월 기자간담회에서의 발언은 맞지 않다며 당시 “공항자체를 민간에 줄 수 없다”고 밝힌바 있다고 일축했다.

'제2공항 전면 재검토와 새로운 제주를 위한 도민행동'은 28일, 전날 국감에서 드러난 현대기업의 [제주 제2공항 민자 추진 검토 보고서]를 들며 원 지사가 지난 2014년 5월과 9월 제시한 "제주공항개발의 방안 중 하나로 민자유치가 있다"는 발언과 연관해 정부와 원 도정이 당초 제2공항 민자유치를 계획해 놓고 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특히 지난해 11월 원 지사가 제2공항 입지 발표시점부터 강조한 '에어시티(공항복합도시)' 구상이 현대건설의 민자유치 보고서와 겹친다며, 이를 기초로 제2공항 민영화계획은 원 지사와 정부가 입지선정 전부터 논의했고 여기엔 현대건설에 제2공항을 맡기는 잠정적 논의가 있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원 도정은 이에 대해 "(문제가 처음 제기된) 지난 27일 국감에서 전현희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질의한 '현대건설 제2공항 민자 추진 보고서'에 대한 답변에 손명수 공항항행정정책관(국토교통부)은 '제주나 김해공항은 수익이 나는 공항이라 일부 기업에서 민자 투자를 검토하고 있다는 것을 보고받았으나 정부 재정으로 가는 게 맞다는 답변을 했다."고 했다.

이어 "제주특별자치도는 제2공항의 민영화 추진은 전혀 사실무근이며 공항개발은 국가가 시행하는 인프라 사업으로서 원칙적으로 국비를 투자해 개발해야 하며 민자를 투자하여 개발하는 것은 반대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특히 시민사회단체가 지적한 원 지사의 기존 발언 내용에 대해서는 "2014년 9월 원 지사가 도청 기자실에서 출입기자들과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도 '공항자체를 민간에 줄 수 없다'고 분명히 밝힌바 있다."고 해명했다.

한편 28일 국토교통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제주 제2공항은 정부와 한국공항공사가 함께 투자하는 재정사업으로 계획, 현재 KDI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중에 있고 KDI에서 함께 검토 중인 민자 가능성은 예비타당성조사의 세부검토 항목 중 하나(민자적격성 판단 항목)로, 모든 SOC사업(500억원 이상 도로·철도·공항·항만 등) 예비타당성조사시 실시되는 일상적인 조사 항목이다."고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