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가 11월 예정된 2016 제주감귤박람회 입장권을 공무원에 판매토록 할당해 물의를 빚고 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와 제주특별자치도공무원노동조합은 18일 성명서를 통해 "제주도가 감귤박람회를 앞두고 공무원에 판매토록 할당했다."며 입장권 판매 거부를 선언했다.

노조에 따르면 제주도와 행정시는 '자율'이라는 명분을 표면적으로 내세우면서도 부서별 소속된 직원들에게 직급별 할당량을 책정, 판매대급을 조직위에 입금할 때 '00부서' 명칭을 기입토록 해 사실상 부서별 판매경쟁을 부추겼음이 확인됐다.

노조는 "공무원에게 할당된 입장권은 업무와 관련된 유관기관이나 단체에 또 강매하는 악순환이 벌어진다."면서 "부패방지에 대한 근원적 차단이 어려울 뿐 아니라 생산자와 지역 농민 중심의 자립적 행사가 아닌 공무원만 득실대는 축제로 전락했다."고 꼬집었다.

노조는 "도에서는 노조에 '자율판매'를 전제로 '협의'했다고 하지만 행정시 중심으로 구성된 도내 제1의 공무원단체인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와 어떠한 협의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오히려 제주도와 행정시가 '노사상생'이 아닌 '노사불통'으로 노사관계를 어렵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지난해 9월 제주도는 전공노 제주와 제주도 공무원노조를 비롯 공무직 노조, 도청 간부 등으로 구성한 노사발전협의회를 구성하고 향후 지속적인 대화로 노사상생 문화를 만들어가겠다고 하더니, 그날 사진 한 장 찍는 것 외엔 1년이 넘도록 단 한 차례도 협의회가 열리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감사위원회를 비롯, 여러 문제와 시사점으로 남겨질 여지가 있어 우리 공무원 단체는 오는 11월 9일부터 5일간 서귀포농업기술원 일원에서 열릴 2016 제주감귤박람회의 입장권 판매를 거부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 강문상 본부장은 지난 해 서귀포시공무원단체 대표자격(지부장)으로 감사위원회에서 실시한 서귀포시 특별감사 현장에서 감귤박람회 입장권 판매와 관련하여 참고인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노조에 따르면 당시 감사위원회 감사반은 공무원이 부서별로 판매한 금액이 감귤박람회조직위원회 통장으로 입금된 사실을 모두 입수해 있었으며, 이 입금액이 순수 시민들에게 판매한 것이었는지, 아니면 음성자금으로 형성한 돈이었는지 그 용처를 찾고자 했으나 출처를 찾지 못하고 대신에 앞으로 이러한 강제 할당 판매행위는 공무원노동조합이 앞장서 근절하겠다는 약속이 있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