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정감사를 통해 제주지역 도로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이 전국 지자체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인 것으로 드러난 가운데 제주도의 교통정책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24일 논평을 통해 "제주도의 교통정책에 변화가 필요하다"며 전기자동차에 쏠린 제주도의 정책에 대중교통정책이 후순위로 밀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환경연합은 "현재 제주도의 대중교통은 매우 낙후돼 있어 자가용 이동이 편리하다"며 "제주도가 대중교통체제개편 용역을 통해 혁신적 방안을 제시한다면서 10월 발표 계획이 무소식이다."고 지적하고 전기차에 쏠린 도정의 정책을 대중교통정책으로 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기자동차 정책도 당초 취지에서 벗어나 온실가스 감축이 아닌 증가로 연결되고 있다."며 "상반기 전기차 구매시 기존 화석연료자동차 폐차 또는 도외 매각을 조건달더니 하반기에는 신청자가 저조해 보급목표 달성을 위해 이런 조건을 슬그머니 없앴다."고 지적했다.

환경연합은 "결국 전기차를 왜 확대해야 하는지에 대한 당위성을 제주도가 스스로 없애버린 셈"이라며 "때문에 온실가스감축은 고사하고 교통체증에 전기차가 가세돼 되려 온실가스 증가에 기여한 꼴"이라고 꼬집었다.

환경연합은 "전기차 보급확대가 세계적 흐름이지만 제대로 된 정책과 평가없이 무턱대고 전기차만 보급하겠다는 것과 목표를 채우기 위한 무리한 사업진행은 분명 문제"라며 "제기된 문제를 개선치 않으면 '탄소없는 섬'은 기약 없는 계획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제주도 전체 등록차량은 45만7330대이다. 지난해 자동차 신규등록 현황을 보면 7만1671대로 하루 평균 196대가 매일 새로 등록됐다. 시민 1명 당 자동차 보유대수는 0.76대로 전국 평균 0.42대를 훨씬 웃돈다. 특히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발생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경유차량의 경우 전체차량의 약 42%를 차지하며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