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제주도당이 24일 제주도가 강경식 도의원의 의혹제기 발언에 '증거를 내놓으라'고 으름장을 놓은 것은 도를 넘어선 처사라며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25일 논평을 내고 "제주도의원은 행정 감시-견제의 고유 의정활동을 할 의무가 있는데 이를 두고 두 차례나 제주도가 경고한 것은 누가 봐도 이해되지 않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지난 21일 강경식 의원은 제주도의회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오라단지 사업에 관피아가 얽혀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제주도는 당일 해명자료를 낸 데 이어 24일에는 의혹제기에 대해 책임지라고 강 의원에 경고하기도 했다.

정의당은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과 관련한 의혹은 비단 강경식의원이 처음 제기한 것이 아니다."며 "중산간 환경파괴, 오폐수 처리문제, 지하수 관정 사용 논란, 투자 자본 실체의 불투명성 등의 논란과 의혹은 시민단체 및 언론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됐던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와 같은 논란과 의혹에도 불구하고 올해 2월 경관심의부터 10월 환경영향평가까지 일사천리로 인허가절차가 마무리되는가 하면 원희룡지사는 기자간담회에서 이례적으로 사업자 편을 드는 발언을 하는 등 행정처리는 엄격하지도 공정하지도 못했다."고 지적했다.

정의당은 "의혹과 논란이 있으면 더 낮은 자세로 소통하고, 공론화는 하지 못할망정 도민을 대신하는 도의원에게 그것도 민의의 전당에서 발언한 내용을 가지고 경고하는 것은 도민에게 경고하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며 "제주도는 도민 앞에 사과하고, 책임자를 문책하라"며 오라단지 개발사업의 원점 재검토를 촉구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