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문화도시에 선정된 제주도의 각종 문화교류사업을 맡을 업체 선정에 '특혜'가 있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도의회는 감사위원회에 감사를 청구키로 해 해당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파문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김태석 의원(제주도의회)은 25일 제주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제주도가 14억2000만원 규모의 동아시아문화도시 교류사업을 외부 업체에 맡기며 선정과정과 공모과정에서 '특혜'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동아시아문화도시는 한중일 3국이 매해 도시 한 곳을 정해 정부가 한 해 동안 각종 문화교류사업을 지원하는 국제협력사업으로 2014년부터 시행돼 왔다. 제주도는 2016년 한국의 문화도시로 지정, 중국의 닝보시와 일본 나라시와 함께 다양한 문화교류사업을 진행 중이다.

문제는 제주도가 주요 사업을 특정 외부업체에 맡기면서 선정과정과 공모과정에 일종의 '특혜'가 있었다는 것. 김 의원은 △자격에 맞지 않는 업체가 선정됐고 △공모 과정에서도 '밀어주기'가 있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제주도는 동아시아문화도시 주요사업을 대행할 전문용역업체로 화동문화재단(WCO)제주지부를 선정했다. WCO는 문화분야의 국제교류를 벌이는 비영리단체로 이사장은 홍석현 중앙일보 회장이다.

제주도는 동아시아문화도시 문화교류사업 신청 공고에 △공익활동을 주목적으로 하며, 제주도내 사무소(제주지부 포함)가 등록돼 있는 문화ㆍ예술 관련 비영리법인 및 단체 △국내ㆍ외 관련 분야 1년 이상 활동 실적이 있을 것을 명시했다.

김 의원은 "WCO 제주지부가 세무서에 등록한 시기는 올 3월 30일로 정식 등록-활동한지 1년도 안 된 단체"라며 "게다가 공모신청기간인 3월 11일 이후 등록됐다. 즉, 제주도는 자격도 없는 단체에 14억 예산을 보조한 셈"이라고 주장했다.

또 선정과정에서도 WCO제주지부 몰아주기 의혹이 있다고 김 의원은 주장했다. 함께 공모한 A단체와 B단체는 국제규모의 교류사업을 추진할 능력이 떨어져 공모과정의 '들러리'에 불과했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사업응모자 현황에서 국제교류사업과 관계성 없는 사업자들이 지원해, (특혜 의혹을 받는)해당사업자에게 유리한 구조였다."며 "또, 심사위원도 공직자 및 공직 유관단체 소속으로만 구성돼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해당사업자는 직원현황이 보조금신청에는 50명, 지부현황에는 23명, 잡코리아 회사현황에는 2명 등 제출서류마다 다르다."며 "게다가 WCO제주지부가 했다고 주장하는 사업과 실제 주관사업자가 달라 허위문건 작성 제출도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WCO 제주지부서 직원이라 표기한 주요인사들은 타법인들의 대표들과 도내 보조사업자들이 포함돼 있다. 동아시아문화도시 교류사업의 '14억' 특혜를 받기 위해 WCO가 제주에 '지부'형태로 사업장을 급조해 만들고, 제주도가 이를 뒷받침해줬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김 의원은 "2016년 본예산 편성시 이미 보조사업을 확정하고 개별 공모진행할 예정으로 보고했는데, 일괄 특정사업자에 '민경사업'으로 진행했다."며 "동아시아문화도시 추진위원회 및 사무국이라는 개별 조직이 있음에도 일관주관사를 선정해 예산의 중복 및 사업 중복을 유발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주관사의 사업이 대부분 기존 제주도 민간위탁 및 민경지원사업의 해외부분으로 기존 사업자가 수행했거나 수행가능한 사업을 관련 사업자에게 분할해서 준 형태이다."며 "일부 주요사업의 경우 대행사를 선정해 진행하고 이는 사무국에서도 가능한 일"이라며 WCO제주지부에 대한 '특혜'의혹을 재차 강조했다.

제주도의회는 해당 의혹에 대해 감사위원회에 정식으로 감사를 청구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