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의 특혜성 논란이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 각종 심의과정서 특혜를 주고 있다는 의혹과, 투명치 못한 행정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도의회와 시민사회단체, 정당들이 잇따라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6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가 제주미래비전에 역행하는 오라단지 사업을 '봐주기'로 일관하고 있다며 권력형 특혜를 당장 중단하라고 비판했다.

특히 이들은 제주도가 투자자의 자본투자 실현가능성에 대한 명확한 검토와 확신없이 '투자유치 실적'에만 관심을 두고 있으며, 역대 최대규모의 사업으로 도민사회가 어떤 영향을 받게 될지 장담하지 못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연대회의는 "사업시행으로 도민사회의 변화와 영향이 긍정적인 것이라면 환영할 일이지만 만약 부정적인 영향이 크다면 도민사회는 우려의 목소리가 클 수밖에 없다."며 "도두하수처리장이 저 난리인데 거대도시 규모의 민간개발로 지금의 문제가 더욱 가중되지 않을까하는 우려부터 기존 상권의 몰락까지 다양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하지만 제주도는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에 대해 여전히 투명한 법적 절차와 청정과 공존의 미래비전의 원칙에 따라 검토해 가고 있다는 주장만 되풀이 한다."며 "도민들이 어떤 걱정을 하고 있고, 이 개발사업이 지역과 공존하는 사업인지 아니면 사업자의 이윤창출만을 위한 사업인지 여부에 대해 제대로 판단하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중국계 자본으로 알려진 투자자의 자본투자 실현가능성에 대해서도 명확한 검토와 확신이 없지만 제주도는 투자유치 실적에만 관심이 있다."며 "여러 투자자들이 거쳐 가면서 사업부지의 자연환경은 크게 훼손되었고, 또 다시 같은 상황이 반복되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다."고 강조했다.

원희룡 도지사가 아직 확정도 되지 않은 오라단지 개발사업을 공식적인 자리에서 '옹호'하고, 각종 심의를 일사천리로 진행해 '불법-편법'의 특혜주기 의혹이 커질 수 밖에 없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연대회의는 "원 도정의 사업자 편들기는 노골적이다."며 "환경영향평가 심의결과가 법적 절차도 무시된 채 번복되는 일까지 벌어졌고, 적극적인 지하수 보전정책에 따라 제주도는 사업부지 내 지하수 관정의 원상복구 명령을 내려야 하지만 불법·편법적인 지하수 양도·양수를 인정하고 말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최근에는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의 문제를 지적한 도의원에게까지 공개적으로 반박하고, 법적 대응을 거론하며 압박하고 있다."며 "한마디로 도민들 어느 누구도 이 사안에 대해 언급하지 말라는 협박이나 다름이 없다."고 비판했다.

연대회의는 "제주도가 오라단지 개발사업에 특혜로 일관, 사업자 봐주기에 올인하고 있다"며 "제주도는 도민 여론에 반하는 행정행위를 중단하고 시정조치와 관련자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요구하고 이와 관련 제주도에 법적 대응과 감사위 조사요구 대응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25일 정의당 제주도당이 "오라단지를 원점에서 재검토 해야 한다"고 논평을 낸 데 이어 26일 노동당 제주도당도 논평을 통해 "원희룡도정은 오라관광단지 의혹에 대해 명백히 사실을 밝히고 외국자본에 의한 개발여부에 대해 도민투표를 실시하라”고 주장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