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가 도의회 문화관광스포츠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제기된 '2016 동아시아문화도시 문화교류사업' 사업자 선정 특혜 의혹과 관련해 26일 "사실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제주도는 김태석 의원이 지난 25일 행감서 "제주도가 동아시아문화도시 사업자 공모과정과 선정과정에서 WCO제주지부에 특혜를 준 것으로 의심된다."는 의혹제기에 "관련 절차에 따라 진행됐다."고 26일 해명자료를 냈다.

김태석 의원은 문광위 행감에서 "동아시아문화도시 사업자에 선정된 WCO제주지부는 1년 이상 활동실적이 없었던 단체이며 제주세무서에 법인 등록된 시기가 제주도의 공모신청 기간 이후였다."고 지적했고 "선정 과정에서 나머지 2개 단체는 사실상 '들러리였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제주도는 △선정된 WCO제주지부는 2016년 2월 17일 법원에 등기된 사실 △2013년 제주지역 문화활성화를 위한 포럼 등 국제문화교류 행사 이력 등을 들며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또 보조사업자 선정은 3월 15일 이었는데 공모 마감일인 3월 11일에 보조금 14억원을 신청해 사전 내정설이 의심된다는 건에 대해서는 "당시 공모지원을 신청한 3개 단체 모두 이 서류를 구비해서 3월 11일에 공모신청 했고, WCO제주지부는 3월 15일 공모심사를 통해 보조사업자로 선정됐다."고 설명했다.

조례상 공모사업에는 최소 3개 이상 단체가 참여해야 선정요건이 충족되는데, 이 요건 때문에 해당사업과 거리가 먼 단체들이 공모함으로써 WCO제주지부의 들러리를 선 것 같은 형태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각 단체는 모두 자발적으로 응했다."며 "제주 2명, 도외 5명으로 구성된 공모 심사위원의 공정한 심사를 통해 보조사업자로 선정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모심사위원회의 심사결과에 따르면 WCO제주지부를 선정한 주 사유는 3억7000만원을 자체적으로 추가 부담하겠다고 제안한 점을 감안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