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희생자유족회는 12일 낮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국정역사교과서 전면폐기를 주장했다.

국정역사교과서 현장검증본이 공개된 직후 지난달 30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요구사항을 교육당국에 전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은 데 따라 유족회는 직접 여의도를 찾았다. 

양윤경 회장(제주4.3유족회)과 강종호 공동대표(재경유족회) 등이 참석한 기자회견서 이들은 "제주4.3을 축소 왜곡한 국정역사교과서를 전면 폐기하고 정부는 유족과 제주도민에게 즉각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유족회 등은 모든 역량을 총집결해 반대 의지를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유족회는 "제주4.3의 역사는 폭력과 진압의 대립적 양상의 결과로 나타난 비극이기에 앞서 국가공권력의 횡포와 외압에 의한 민간인 학살이 주된 원인임이 명백함에도 굳이 역사적 사실을 숨기려 하는 정부의 비겁함에 치솟아 오르는 분노를 금할 길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념의 잣대를 버리고 평화와 인권의 가치로 승화시켜야 하는데도 사건의 발발원인, 당시의 사회적 배경 등을 무시한 채 이념적 갈등의 결과로만 치부하려는 치졸한 작태를 보이는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꼬집었다.

유족회는 "정부는 유족과 도민에게 정중히 사과하고 제주4.3에 대한 역사를 올바르게 기술해야 할 의무와 책임을 다 해야 할 것"이라며 정부에 국정역사교과서 전면폐기, 향후 제주4.3에 대한 역사자료 편찬시 사건발발원인과 진상규명 등을 명확히 기술할 것 등을 요구했다.

기자회견 전 제주4.3유족회 등은 강창일-오영훈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대표 회의실에서 국정역사교과서 저지 특위와의 간담회를 갖기도 했다. 간담회에는 추미애 당대표, 유은혜 의원, 조승래 의원도 참석했다.

추 대표는 “4월 3일이 추념일로 지정됐으나 박근혜 대통령은 4・3에 관심이 없는 것처럼 행동했고, 이를 역행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우려스럽다.”며, “국정역사교과서 저지 특위 위원이신 강창일, 오영훈 의원께서 4・3 역사 축소와 왜곡에 강력하게 문제를 제기하고 국정화 저지에 앞장서 주셔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