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후 2시 열린 제347회 제주도의회 제2차 정례회의

지난 2014년 원희룡 도정 출범 첫 해부터 도의회와의 예산전쟁으로 도민들에게 빈축을 샀다.

그러나 올해는 2017년 제주도 예산안을 두고 도의회가 신규 사업의 예산 증액을 최소화하면서 큰 갈등 없이 통과됐다.

14일 오후 2시 제347회 제주도의회 제2차 정례회 제6차 본회의에서 4조4493억원 규모의 '2017년도 제주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을 상정, 재석의원 35명 중 찬성 30명, 반대 4명, 기권 1명으로 의결한 것이다.

제주도가 제출한 새해 예산안은 4조4493억원 가운데 257억 원을 삭감해 120억 원을 증액하고 나머지 137억 원은 내부유보금으로 조정했다.

스마트관광 구축비 20억 원과 전기차 보조금 12억 원, 문화예술재단 운영비 6억 원 등이 삭감돼 도로 확포장과 독거노인 지원비 등에 증액 조정됐다.

지난해 일부 예산을 부동의 했던 원희룡 지사가 도의회의 수정안을 모두 수용하면서 해마다 되풀이 돼온 예산 갈등은 표출되지 않았다.

14일 도의회에서 원희룡 지사는 "제주의 근본 가치를 지키면서 질 높은 성장을 해나갈수 있도록 이 기회에 기반시설과 제주도의 여러 여건들을 정비하기 위해서는 제주도민 모두 힘을 합쳐 주시고 의회와 도정이 함께 힘을 합쳐서 과제들을 하나하나 해결해 나가야할 시점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제주는 급격한 성장통을 겪고 있다. 교통과 주차, 쓰레기, 상하수도 시설 등 과밀과 집중에서 비롯된 문제들이 동시다발적으로 터져 나오는 상황"이라고 진단하며 "제주도는 연말까지 내년도 사업준비를 더욱 꼼꼼하게 준비해서 계획 있는 재정집행, 도민생활의 질 향상, 관광객들의 편안한 여행, 그리고 제주미래에 대한 도전이 착실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예산 갈등에 따른 도민 여론을 의식한 듯 도의회 역시 증액 사업비를 지난해의 절반 수준으로 줄였고 제주도가 부동의를 고집한 일부 예산은 수용하며 한발 물러섰다.

이는 제주도의회가 후반기 신관홍 의장 체제로 들어서면서 도민들을 먼저 생각하는 의정활동으로 방향을 잡았고 원희룡 지사도 그동안 겪었던 도의회와의 불필요한 갈등을 최대한 줄이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