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세계농업유산인 제주밭담을 보존·관리하고 활용하기 위해 올해 처음 마련된 제주밭담 전문인력 아카데미에서 소정의 프로그램을 이수한 수강생 44명이 수료식을 갖는다.

제주발전연구원 제주밭담6차산업화사업기반구축사업단(이하 사업단)은 제주밭담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지난 10월부터 이달까지 매주 금요일과 토요일 이론과 실기수업으로 나눠 관련 교육을 진행해 왔다.

이론교육

아카데미에서 교육을 마친 수강생들은 앞으로 밭담해설사로 활동하며 실습으로 배운 돌담 쌓기 기술은 현장에서 그 역량을 발휘하게 된다.

사업단 관계자는 "밭담 아카데미는 제주밭담을 활용한 농촌관광프로그램을 활성화해 지역의 소득을 올리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며 "올해부터 2018년까지 교육을 통해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이러한 효과를 낼 수 있는 기반을 다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2016년 제주밭담 Value-up 아카데미를 수료한 수강생들에게 진심으로 축하하며 수료생 여러분의 발전과 건승을 기원한다”며 “앞으로도 FAO 세계중요농업유산 제주밭담의 지속적인 보존·관리 및 활용을 위한 제주밭담 아카데미에 많은 애정과 관심 바란다”라고 말했다.

실기교육

한편 돌빛나예술학교에서는 제주밭담 가치 재고와 인식확산을 위해 밭담 복원 사업, 돌담집 짓기, 돌 무료 수거, 돌담 쌓기(외담, 외벽, 겹담, 울담, 집담 등), 제주밭담 현장체험학습(유아~고등학생), 돌문화 체험 (대상 : 도민, 관광객)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다.

○ 문 의 : 돌빛나예술학교협동조합 이사장 ☏010-9204-1691

(재)제주발전연구원 제주밭담6차사업단 ☏064-712-2090

○ 주 소 : 제주시 한림읍 중산간서로 4659 (돌빛나예술학교협동조합)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