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제주신항만 건설 기본계획'을 29일 고시한 가운데, 해당 사업이 제주지역경제와 무관한 세금낭비성 토건사업일 뿐이라며 중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30일 성명을 통해 "신항만 계획은 제주의 미래가 아니"라며 "정부와 제주도가 진중한 고민없이 강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29일 해양수산부는 2030년까지 1조5420억원의 재정과 민간자본 9100억원을 투입, 크루즈 22만t급 등 4선석과 여객부두 9선석을 추가하겠다고 밝혔다.

전체 사업 중 국비재정사업은 외곽방파제와 방파오안 건설에, 부지조성과 터미널 등 매립부지의 47%에 해당되는 지역은 민간투자사업으로 분류됐다.

해수부는 제주항이 노후돼 항만 규모가 협소하고 공간 추가 확장이 어려워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있다며 탑동 신항만 건설이 불가피하단 주장이다.

반면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이같은 정부의 계획이 제주도에 어떤 도움도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해양환경 파괴는 물론 용두암과 용연일대로 월파피해가 발생, 오히려 도민안전이 위협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환경연합은 "숱한 문제를 노출하고 논란과 갈등을 양산해 낸 신항만 계획은 세금낭비성 토건사업일 뿐"이라며 "대기업면세점과 일부 기업들의 이익만을 위한 크루주항만 계획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탑동 앞바다를 매립해 연안바다 환경을 파괴하고 얻는 대가는 민간자본이라는 이름으로 참여한 기업들의 상업시설 이윤확보일 뿐"이라며 "신항만 계획은 제주의 미래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환경연합은 또 "80년대 탑동매립 후 건입동과 주변지역의 경기침에, 주거환경 낙후화는 더욱 심화됐다."며 "신항만 건설 후에도 더욱 가속화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양적 팽창을 가속화 시킬 신항만 계획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