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올해 대내외 불확실성으로 인한 경제성장 둔화요인 해소를 위해 5개 기업을 유치해 300개의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치대상은 수도권 내 IT·BT·ET 업종이며 도와 LH공사, JDC, 기업간 협업체계를 통해 기업유치 공동마케팅이 추진된다.

특히, 맞춤형 투자유치 설명회 및 이전관심기업에 대한 팸투어 등실질적인 기업이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투자유치활동을 강화해 나간다.

수도권기업이 제주로 이전할 경우엔 지방투자기업 국가재정자금 지원기준을 통해 제주지역은 지원우대지역 특례를 적용받아 다른 지역보다 10%, 기업지원비율도 10% 높은 지원을 받게 된다.

특히, 올해는 「투자유치 촉진 조례」를 개정해 기업 지원기준을 완화함으로써 좋은 기업들이 제주로 이전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조례개정 주요내용으로는 수도권외 이전기업이 지식서비스산업, 신성장 동력산업 등에 해당되는 경우 기존 상시고용인원 20명에서 10명으로, 정보통신을 영위하는 투자기업에 대한 지원기준은 30명에서 10명으로 낮추어 건물임차료, 시설장비구입비, 교육훈련보조금등 이 지원될 계획이다.

최근 산업입지 부족과 주거비 상승으로 기업유치에 걸림돌이 됨에 따라 첨단과학기술산업단지 내 (구)모뉴엘 사옥이 올해 상반기 중 리모델링이 될 예정으로 수도권 IT기업들을 적극 유치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가상(VR, Vertual Reality),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관련 기업이 유치될 경우 게임, 관광콘텐츠 등 다른 산업과 융합으로 새로운 지역산업 생태계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관광개발사업인 경우, 최근 사업자의 실체 및 투자 자본에 대한 도민사회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제도적, 정책적 보완 방안을 마련하고 사후관리 강화를 위한 관리시스템이 구축될 전망이다.

제주특별자치도 관계자는 “개발과 보전의 갈등을 최소화하고 지역과 투자자가 상생하는 개발사업 추진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및 투자자에 대한 도민 사회 우려를 해소해 나갈 계획이며, 아울러 제주형 유원지 모델을 마련하여 유원지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공공성을 강화해 주민복지 향상 등 지속가능한 관광개발이 되도록 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