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특별법 제정 이후 4·3논의의 주요 흐름이었던 ‘화해와 상생’의 기조가 아닌 4·3에 대한 주체적인 시각에서 4․3항쟁 70주년을 준비해야 한다는 의견들이 제기됐다.

 강창일, 오영훈, 위성곤 국회의원과 제주4·3 70주년 기념사업위원회(준)는 18일 오후 2시  벤처마루 10층 백록담홀에서 ‘제주 4·3 70주년, 무엇을 말하고, 무엇을 할 것인가?’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위성곤 국회의원이 좌장을 맡아 1부와 2부로 나눠서 진행됐다. 주제발표는 김수열 제주작가회의 회장, 이규배 제주국제대학교 교수가 토론에는 오임종 4·3희생자유족회 상임부회장, 박찬식 육지사는제주사름 대표, 김영순 제주여민회 공동대표 순으로 진행됐다. 

 김수열 회장은 “제주 4․3의 성격을 재점검할 시점에 이르렀다고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초기에는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그 성격으로 하고 있다. 그 이후 4․3특별법이 제정되면서 ‘도민화합’과 ‘화해와 상생’이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된다“면서 ”어느덧 4․3은 정명조차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채 60년을 훌쩍 뛰어넘었다. 그 동안 4․3의 지평이 넓어졌고 그로 인해 자치단체 산하에 4․3사업소가 들어서고 4․3평화재단이 들어섰다. 겉으로 보기에는 4․3운동이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였다“고 평가했다. 

김 회장은 “제주 4․3 70주년을 기점으로 무엇을 드러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진지한 논의와 의견 수렴 그리고 구체적인 실천이 뒤따라야 한다.”면서 “‘망각으로부터의 탈피’, ‘4․3 기억의 재구성’이 필요하다”면서 “이미 4․3체험 세대는 사회 구성의 중심 세대에서 벗어나고 있으며 안타깝게도 유명을 달리하고 있는 게 현실”이라고 진단했다. 

  김 회장은 “도교육청을 중심으로 청소년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은 매우 고무적이지만 안타까운 것은 4․3 정신을 계승해야 할 미체험 세대들은 4․3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모르고 있다는 것”이라면서 “향후 4․3문화예술의 전략적 지향점은 보다 분명해진다. 미래를 이끌어갈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양민을 학살한 권력의 본질을 알리고 기억하게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규배 교수는 “아픈 역사의 ‘정의로운’ 해결을 완성할 돌파구를 열어야 하며 학술적 차원에서의 논의를 포함한 배·보상문제의 쟁점화 등이 필요하다”면서 ▲수형인 문제 해결 ▲미국의 책임 문제 본격 대응 ▲주요 책임자에 대한 상징적 단죄 ▲ 反헌법행위자나 4.3 음해와 모독행위 처벌규정을 담은 법률의 제정․개정 등을 제안했다. 
이 교수는 특히 “교육, 문화, 학술, 다크 투어리즘 등 대중적 세대계승을 위한 사회문화적 여건 구축이 필요하며 학술 연구의 기반 구축을 위한 1차 자료 아카이브 등과 새로운 세대 연구자의 발굴 지원, 후세 교육의 구체적인 사례가 되는 4.3의인의 발굴과 현양사업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70주년과 관련해서는 이 교 수는 “6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발족처럼 70주년 기념사업을 위한 4.3단체를 비롯하여 제시민사회단체와 일반인도 참여하는 전도․전국 차원의 추진위원회 구성이 필요하다”면서 “통합 추진단체인 기념사업추진위원회 중심의 사업을 설정하고, 제단체가 추진하는 고유한 사업은 존중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토론자로 나선 박찬식 대표는 “국가가 잘못 했으면 그에 상응하는 정치적, 도적적, 사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 사과로 끝내는 것은 도덕적 책임에 한정될 경우 문제가 있으며 불법, 부당한 피해에 대한 구제조치가 따라야 하며 사법적 단죄까지는 가지 않더라도 정치적, 도덕적 단죄가 있어야 한다. 서훈 박탈. 주요 책임자에 대한 기록 공개 및 시각화 등 가해자에 대한 단죄는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박 대표는 “4·3 100주년은 통일된 나라에서 맞을 수 있다. 우리의 염원일 것이다. 그 때에도 4.3에서 돌아가신 영령들이 ‘희생자’라는 이름으로만 남을 것인가? 통일의 유공자가 되어야 하는 건 아닌가?”라면서 “4.3이 무엇으로 남고 4.3의 영령들이 어떻게 불리어 지느냐는 그것을 기억하고 후대에 물려주어야 할 우리의 책임이다. 통일된 나라에서 치를 4.3항쟁 100주년을 바라보면서 우리는 그동안 못한 이야기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표는 특히 “아직도 시대착오적인 수구집단이 발호하는 현실에서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하겠지만 적어도 분명한 것은 더 이상 다른 이야기를 억압하는 게 아니라 보장해야 한다는 것이다”면서 “화해와 상생은 차이를 억압하는 틀이 아니라 다름을 인정하고 자유로운 논의를 보장하는 열린 화해와 상생이 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한편 제주4·3 70주년 기념사업위원회 준비위원회에는 제주4·3희생자유족회, 제주4·3연구소, 제주민예총, 제주4·3도민연대, 오사카4·3유족회, 육지사는제주사름들과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곶자왈사람들, 서귀포시민연대, 서귀포여성회,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제주민주민생평화통일주권연대, 제주여민회, 제주여성인권연대, 제주장애인인권포럼, 제주주민자치연대,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평화인권센터, 제주환경운동연합, 제주흥사단, 제주장애인연맹DPI, 제주YMCA, 제주YWCA, 탐라자치연대 등이 참여하고 있다. 

4․3 70주년 기념사업위는 이날 토론회를 시작으로 제주지역 4․3 70주년 관련 기구 구성과 범국민위 구성도 추진하기로 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