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개발 사상 역대 최대 규모인 6조원의 사업비가 투자되는 제주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 토론회에 도민들의 관심이 뜨거웠다. 20일 오후 2시 제주특별자치도 사회협약위원회 주최로 열린 제주도농어민회관에는 시작 전부터 많은 도민들이 참가해 발 디딜 틈조차 없었다. 

20일 제주특별자치도 사회협약위원회 주최로 열린 제주오라관광단지 개발 사업에 대한 토론회에는 눈보라에도 불구하고 많은 도민들이 참여했다.<변상희 기자>

주제발표에는 이승찬 제주도 관광국장과 문상빈 제주시민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가 제주오라관광단지 조성 사업의 필요성과  문제점을 지적했다. 제주도는 이 자리에서 제주도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는 투자자본의 실체와 환경훼손 문제 등 개발 사업에 따른 부정적 영향을 집중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상빈 공동대표는 지하수 양도, 양수문제, 생태계, 경관 훼손, 환경영향평가 작성 부실, 편법적 지구단위계획 등 15가지 문제점을 나열하며 제주오라관광단지 사업의 부적절성을 따졌다. 

토론에 나선 문성종 제주한라대 교수는 "최근 사드배치 문제 등으로 인해 중국 관광객이 들어오지 않는 상황에서 (오라관광단지를) 개발하게 되면 제주문화 가치를 계승 발전하는 차별적인 문화컨텐츠를 넣어야 한다"면서 "과연 이 사업이 제주 발전을 위한 기회인지 저해 요인인지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0일 제주오라관광단지 토론회가 열린 제주농어민 회관 인근에 제2공항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현수막을 내걸고 있다.<변상희 기자>

이에 대해 김태일 제주대 교수는 "오라관광단지 개발 사업으로 지역주민이 갈등하고 있는 상황이 답답하다"면서 "오라관광단지는 민감 지역이고 2015년 개발사업 승인이 취소됐을 때 투자진흥지구 (지정을) 다른 곳에 하지 못했는가. 지하수 경관 등급 논의를 그 전에 하지 못했는가"반문하면서 근본적인 차원에서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을 바라봐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우여곡절 끝에 토론회가 성사됐지만 토론회 개최 시기가 늦어지면서 지역 사회 갈등 등 사회적 비용도 늘었다는 지적도 제기되었다. 

홍영철 제주참여환경연대 공동대표는 "(토론회가) 제주도가 정책토론 청구를 거부하면서 지금 이런 형태로 열기게 됐다"면서 "대규모 갈등을 양산할 수 있고 지역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사안에 대해 미리 했으면 했는데 도가 소극적이었다"고 말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