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제주지부가 최근 공개된 정부의 국정 역사교과서가 4.3 항쟁을 왜곡-배제했다고 교육부 해체를 주장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2일 성명을 내고 "교육부가 제주도민에 또다시 정신적 학살을 자행하고 있다."며 "직무유기를 넘어 파렴치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교육부는 지난달 31일 국정역사교과서 최종본을 공개했다. 그러나 현장검토본에서 지적됐던 제주 4.3관련 축소-왜곡 내용이 그대로 담기면서 4.3유족회 등 제주지역 사회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전교조 제주지부도 국정역사교과서 내 제주4.3 기술내용에 대해 "평화를 사랑하는 제주인의 자존감을 철저히 무시하고 있다."며 폐기를 주장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국정역사교과서 저자들의 마음이 이승만 정부의 '빨갱이사냥' 정책이었던 제주인에 대한 제노사이드 심리상태의 연장선상으로 볼 수 밖에 없다."며 "제주인 학살에 정당성 부여하는 꼼수"라고 강도높게 지적했다.

특히 최종본 주석에 달린 '제주4.3사건의 진상은 남북한 대치 상황 속에서 오랜동안 밝혀지지 않았고, 공산주의자로 몰린 무고한 희생자들은 물론 그들의 유족들까지 많은 피해를 당했다.'는 내용에 대해 "화해와 상생을 위한 제주인의 수십년 노력을 무시한 것"이라고 전교조 제주지부는 비판했다.

이들은 "눈과 귀를 막고 외딴길을 걷는 교육부는 존재할 가치가 있는지 되묻고 싶다."며 "이제 더이상 정부는 제주인을 차별하지 말라."고 국정역사교과서 폐기를 주장했다.

또 "제주도교육청은 평화인권 교육을 위한 4.3 보조교재를 만들어 학교 현장에서 일반화해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