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라나는 아이들의 건강을 위한 학교급식은 돈벌이의 수단이 될 수 없고 안전한 먹거리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사회가 다함께 최선의 노력을 쏟아야 한다.

현재 초·중·고등학교의 급식은 그 역사는 비록 길지 않지만 지난 2006년 학교급식법 개정을 통해 직영급식으로 전환하였고 2010년 지방선거를 계기로 무상급식을 추진해오고 있다.

제주도인 경우 지난 2013년부터 친환경급식지원센터를 만들어 도와 교육청이 공동 참여하고 친환경 우리 농산물 학교급식연대와 민관협력을 통해 학교급식 식재료의 안정생산 공급시스템을 구축하여 질 높은 식재료를 공급하고 있다.

그러나 학교급식의 안전성을 더 확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수하고 안전한 식재료 확보가 이뤄져야 하며 이를 위해 현재 50% 수준인 영양교사 확보율을 100% 충원해 1개 학교당 1명의 영양교사가 전면 배치돼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지난달 25일 제주도 친환경급식지원센터는 제주제일고등학교 급식실에서 교육청과 공동주관으로 ‘친환경 쌀 공급업체 선정 품평회’를 가졌다.

친환경 쌀 공급업체 선정은 어린이 건강증진 및 제주친환경 농산물 판로확보를 위해 올해 처음 시도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제주도는 지난해 12월15일부터 올해 1월3일까지 20일간 제주도 및 제주도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해 사업대상자를 공모했으며, 전국 23개 업체(충북 1개, 충남 3개, 전북 6개, 전남 13개)가 사업을 신청했다.

사업자 예비후보는 지난달 11일 학교급식실무위원회 및 어린이집연합회 관계자, 유관기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 14명들의 심도 높은 서류심사를 거쳐 8개 업체(충남 1개, 전북 3개, 전남 4개)가 선정됐다.

평가위원회에서는 예비후보로 선정된 업체들을 대상으로 △친환경 쌀 생산단지 및 친환경인증 농가 관리 현황 △나락 보관상태 △도정부, 백미부, 포장부로 구분된 도정시설과 주변 위생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이번 최종 품평회에는 원희룡 지사를 비롯해 이석문 교육감, 교육청·어린이집연합회 등 관련기관에서 추천받은 학교관계자, 학부모, 영양(교)사, 어린이집 원장, 전문가 등 30여명이 참석해 밥맛과 씹는 촉감, 쌀알 모양 등을 비교 평가해 최종 4개 업체를 선정했다.

친환경 쌀 공급업체로 선정된 4개 업체는 2월 중 학교급식지원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되며, 친환경농산물 식재료 공급업체와 구매계약 체결 후 신학기가 사직되는 오는 3월부터 내년 2월까지 어린이집 및 학교급식에 친환경 쌀을 공급하게 된다.

제주도는 친환경 쌀 공급업체에 대한 잔류농약검사 등 안전성 검사를 분기별로 실시하고, 납품조건 준수여부, 위생검사 등 납품 전반사항에 대한 사후관리를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이처럼 쌀 뿐만 아니라 친환경 농산물인 경우 제주산을 우선적으로 식자재로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현재 제주산 감자, 무, 양파, 당근, 양배추가 도내 학교급식의 주재료로 쓰이고 있다.

구매방식은 학교장 재량으로 매월 전자입찰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쌀과 같은 친환경 농산물인 경우엔 제주도 친환경급식지원센터에서 선정한 업체를 참고로 구매를 하고 그 밖의 학교급식 식자재로 사용되는 일반 농·수산물이랑 가공식품은 1천만 원 이상인 경우엔 학교별로 매월 전자입찰을 통해 구매가 이뤄지고 있다.

최근 대통령 탄핵정국에다 다가오는 대선 분위기로 나라가 어수선하다. 이럴 때 일수록 우리 어린이들을 위한 학교급식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제주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급식 만족도 향상을 위해 쾌적하고 안전한 급식환경 조성뿐만 아니라 정량배식 및 잔반 줄이기 교육 강화, 학부모 모니터링단 배식 체험을 통한 학생들의 식습관 실태 공유, 다양한 식단 구성 및 조리법 개발, 우수식단 경진대회 및 전시회 등 올바른 식생활 실천교육을 강화하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또한 친환경 로컬푸드 급식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한다.

친환경 로컬푸드 급식은 유아·청소년의 비만, 아토피, 천식, 중금속 오염 등으로부터 건강을 지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식생활 교육을 통해 우리 아이들에게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다. 또 지역농산물을 이용함으로써 학교급식 식재료 재배농가의 소득을 보장하며, 땅과 물을 살려 생태계를 보전해 지구온난화를 방지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