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관광 패턴 변화와 사드 배치 등으로 인해 제주 관광이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의 관광정책이 너무 안이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위원회는 8일 상임위원회 1차 회의를 열어 제주특별자치도 관광국, 제주관광공사, 제주특별자치도 관광협회, 제주국제컨벤션센터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날 회의에서 김명만 의원(더불어민주당)은 "대내외적으로 제주관광이 위기인데 공격적인 마케팅 계획이 없다"면서 "크루즈를 이용하는 관광객이 거의 중국인인데 강정에 (크루즈)항이 개항된다고 해서 크루즈 관광객이 증가한다는 보장이 없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시장의 다변화를 꾀해야 하는데 말로만 할 게 아니라 공격적인 마케팅 계획이 나와야되는데 구체적인 것이 없다"고 꼬집었다. 

김명만 의원..."제주도 시장 다변화 대책 없어"

이선화 의원..."사드배치 이후 변화된 상황 대책 필요"

이선화 의원(바른정당)도 "관광국이 생기면서 제주 관광에 대한 컨트롤 타워에 대한 기능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었다"면서 "사드배치 논의 이후 중국의 한한령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관광국이 관광공사와 연계한 대책이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한 "제주도가 최근 관광객의 빅데이터를 집계해 2030 세대의 카드 사용량이 늘고 중국 관광객에 있어서 키즈 마케팅이 중요하다고 분석했는데 이를 타깃으로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태석 의원..."사드 배치 없다는 조사 자료...어리석은 일"

이어서 질의에 나선 김태석 의원(더불어 민주당)은 사드 배치 이후 중국 관광객 감소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지난 해 7월 제주관광공사가 발표한 '사드배치에 따른 관광시장 동향 조사' 자료의 신뢰성에 대해서도 문제 제기를 했다. 김 의원은 "제주도와 관광공사의 안일한 태도를 지적할 수밖에 없다"면서 "2016년 7월 관광공사 조사 자료에 별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이건 소위 정상적인 판단을 하는 사람이라면 사드 배치가 되었을 때 별 영향이 없다고 판단하는 것 자체가 어리석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모든 사람들이 우려를 하는데 도가 출자출연한 공공기관에서 이런 안일한 생각을 했고 그렇게 정책결정이 이뤄져다"면서 "그것이 지금의 사태를 불러왔다"고 강한 어조로 질타했다. 특히 "문제는 관광공사의 판단이 중앙정부와 궤를 같이 하고 있다는 점"이라면서 "관광 파라다이스를 지향하는 제주도는 독자적인 조사를 했음에도 중앙정부와 똑같은 결론을 내렸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최근 정의당 김종대 의원 등이 조사한 '사드 배치로 인한 상인 체감경기 설문조사' 결과를 언급하며 "조사에 따르면 중국인 관광객 매출이 50% 이상 줄었고 1위가 80% 이상이 중국 관광객 감소를 들었다"면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 제주도가 대책을 마련했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추궁했다.

"사드배치 주권의 문제라는 원희룡 지사 발언....지역 수장으로서 적절치 않아"

특히 김 의원은  지난 1월 제주도의회와 제주도 사이에 열렸던 2017년 1분기 정책협의회에서 사드 배치 문제에 관한 원희룡 지사의 발언을 문제삼았다. 당시 원 지사는 이상봉 의원(더불어민주당)의 "사드배치는 제주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지적에 대해 "중국의 압력에 굴복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로 국가 주권차원과 얽혀 있다"고 말한 바 있다. 
김 의원은 "지방정부의 수장은 반드시 중앙정부의 정책을 따를 필요가 없다"면서 " 경제는 심리다. 관광정책 서비스산업 비중이 많은데 지사가 단호하게 그런 답변을 했다는 것은 지역상권의 생존권을 완전히 무시한 게 아니냐. 적절치 못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미국 태평양 함대 해리 해리스 사령관이 스텔스 구축함 줌왈트 배치를 언급한 부분도 도마 위에 올랐다. 김 의원은 "미 스텔스 구축함 제주 배치가 있을 수 있다는 보도도 있다"면서 "스텔스 구축함은 사드보다 더 위력적이다. 베이징이나 상하이 바로 코 앞이다. 이런 국제정치는 중앙정부가 결정하는 부분이기는 하지만 제주도가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할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에 대해 이승찬 제주도관광국장은 "지사님은 사드는 배치해야 한다고 확정적으로 이야기하지 않았다"면서 "도내 경제와 안보와 경제적 차원에서 발언한 것으로 기억한다"고 답변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