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사이 말 바꾼 제주항공의 제주예약센터 폐쇄 논란을 놓고 제주도의 안이한 행정력이 도마에 올랐다. 겉으론 유지 방침을 밝히고 내부에선 폐쇄 절차를 진행하고 있는 제주항공에 제주도가 ‘능욕당한 것’이라는 의원들의 비난이 쏟아졌다

제주도의회 환경위원회는 10일 임시회 특별업무보고로 제주항공콜센터 문제를 집중 질타했다. 8일 공항확충지원본부 업무보고에서 임성수 본부장이 “제주항공에서 유선상으로 유지방침을 전해왔다.”고 전한 것과 달리 폐쇄 절차가 진행 중인 것이 밝혀졌기 때문이다.

당시 임 본부장이 밝힌 것과 달리 제주항공콜센터 위탁 운영을 맡고 있는 메타넷MCC는 8일 콜센터 직원들을 대상으로 서울예약센터와의 통합 결정을 통보, 합의한 것으로 드러났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제주투데이>와의 통화에서 “메타넷MCC가 8일 제주예약콜센터 직원들과 합의한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이전 시기나 합의한 내용에 대해선 아직 공식적으로 전해온 바가 없다.”고 밝혔다.

제주도가 8일 도의회 업무보고에서 ‘폐쇄를 서둘지 않기로 했다.’고 제주항공의 입장을 전한 것과 달리 같은 날 폐쇄 절차가 진행된 데 대해 이날 의원들은 “제주도와 제주도의회가 능욕당했다.”며 분노했다.

특히 제주도 국장급 임 본부장이 제주항공의 입장을 제주지점 차장급에게서 전해 듣고, 이를 도의회에 공식 입장인 것처럼 전달한 데 대해 김경학 의원은 “시급성이 있으면 본사 임원급하고 얘기해야지 일개 직원과 유선으로 얘기한 걸 보고하다니, 의회 전체가 우스운 꼴이 돼버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경학 의원은 “최소한 일년 전엔 이와 관련한 방안이 결정됐을 텐데 이제야 제주도가 부랴부랴 대응하고 있다.”며 도의 늦장대응을 지적하고 “제주도가 추천한 제주항공 임원도 제역할을 못했고, 제주항공과 강력한 관계설정을 못한 제주도에도 책임이 있다.”고 비판했다.

홍기철 의원은 “직원 해고조치 한 이 마당에 제주도가 이제와 강력히 유지 요청을 해봤자다.”며 “예약센터 폐쇄되면 제주브랜드를 도로 가져와라”고 지적했고, 고정식 의원도 “최고급 경영진과 지사가 만나 담판 지을 일”이라며 느슨한 제주도의 대처를 꼬집었다.

안창남 의원은 “제주항공 출범에 제주도가 많은 역할을 했고 업무협약에 명시된 내용이 변경되면 제주도가 적극 따져야 할 일”이라며 빠른 대처를 촉구했고, 강연호 의원은 “제주도가 현재 폐쇄 결정 여부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며 안이한 제주도의 행정력을 비판했다.

임성수 본부장은 “본사와 위탁업체, 지점간의 의견 혼선이 있었던 것”이라며 “도지사도 본사 경영진에 강력히 제주도의 입장을 전하고 있다.”며 만일 폐쇄가 결정되면 강력한 차원의 별도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항공 제주예약센터를 전담 위탁운영하고 있는 메타넷MCC는 "인력채용의 한계와 예약센터 이원화에 따른 비용부담을 이유로 제주항공과 협의하에 제주예약센터를 폐쇄키로 했다."고 지난 3일 밝힌 바 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