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제주도 감사위원회가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 과정에서 절차적 하자나 불법이 없었다는 조사결과를 발표함에 따라 27일 오라동·오등동 발전협의회와 JCC(주)는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사업 추진을 위한 조속한 인허가를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JCC(주)는 환경영향평가 보완서를 지난주 제주도에 제출한 바 있다.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JCC(주)는 앞으로도 법과 원칙에 따라 관련 절차를 이행해 나가겠다며 오라관광단지 사업에는 특혜도 필요 없고 오로지 도민의 관심만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글로벌 관광산업시장 흐름과 경쟁사업자, 국제투자 환경 등 복합적인 이유로 적절한 타이밍이 요구된다며 제주도정과 도의회에 조속한 인허가 절차를 진행해 달라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도 환경영향평가심의회는 중산간의 지하수 보전을 위한 사용량 최소화, 하수와 폐기물 전량을 자체 처리하는 계획 마련, 사업부지 내 휴양콘도시설의 적정수요량 재산정과 조정 등을 요구했고 JCC(주)는 제주도와 꾸준히 협의를 진행해 보완서를 작성했다고 밝혔다.

앞으로 사업부지의 환경과 생태계를 복원해 청정과 공존의 미래 비전이 구현되는 공간으로 조성하며 제주경제의 성장 동력인 제주관광을 양적관광에서 질적관광으로 바꿔 도민에게 이익이 돌아갈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 자리에 함께 한 오라동.오등동 발전협의회와 지역주민들도 시민단체의 시간끌기로 3월 도의회 승인 요청은 물 건너 가고 다시 한달을 더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라며 법의 규정과 행정의 절차에 따라 하루라도 빨리 사업이 실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JCC(주)는 “앞으로도 법과 원칙에 따라 관련 절차를 이행해 나갈 것이다. 또한 오라관광단지 사업일정은 글로벌 관광산업시장 흐름과 경쟁사업자, 국제투자 환경 등 복합적인 이유로 적절한 타이밍이 요구되며 이에 대해 제주도정과 제주도의회의 깊은 이해와 적극적 지지를 바란다”고 주장했다.

한편 제주시민사회단체 연대회의는 도 감사위원회의 오라관광단지 조사 결과에 대해 아전인수식 해석이고 제주도정의 추진의지가 반영된 감사결과라며 반발하고 있다.

오라관광단지 조성은 중국계 자본인 JCC(주)가 제주시 오라2동 일대 357만5000㎡ 부지에 오는 2021년까지 총 사업비 6조2800억원을 투입해 5성급 호텔(2500실 규모)과 분양형 콘도(1815실 규모), 면세백화점, 실내형 테마파크, 워터파크, 골프장(18홀 규모) 등을 짓는 도내 최대 규모의 개발 사업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