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인인데, 많이들 오실까?”

한라체육관이라는 다소 큰 공간을 임대해 놓은 만큼 실무자들의 얼굴에는 다소 노심초사한 흔적이 역력했다.

그러나 박근혜퇴진 제주행동이 마련한 제1차 제주도민 원탁토론회에서는 150여명이 참여해 사전에 마련된 15개 주제별 테이블에서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5시간동안 열린 토론을 이어갔다.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만이 아닌 분야별로 관심있는 시민들의 참여들도 있었다.

자치분야에 참여한 오운길씨는 “권력자 중심이 아니라 시민주권을 시대를 이제는 열어야 한다”면서 “대의민주주의 제도를 개선하고 제주의 경우 풀뿌리 자치제를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성산읍에서 온 강원보씨는 “기초자치권이 있었으면 주민들을 무시한 채 강행되는 제2공항 문제는 없었을 것”이라며 “이제라도 법인격 있는 자치단체 구성 운동이 펼쳐져야 한다”고 말했다.

제주의 미래 비전과 관련해서도 그동안 개발사회의 핵심 상징이었던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를 제주로 이관하고 그 역할과 기능을 대폭 변화시켜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날 주제는 자치분야에서부터 노동, 농업, 언론, 4.3, 경제, 문화, 청년, 평화, 교육, 환경, 여성, 의료, 복지, 정치 등 15개 분야로 나눠서 참여자들의 생각들을 발표하고 정리하는 시간으로 마련됐다.

참석자들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이후 한국사회와 제주사회에 변화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하고 공감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전국적인 현안보다는 지역 현안에 대한 발언들이 제시됐다.

평화분과에서는 당면한 제주해군기지 구상권 문제와 제주지역 군사 요새화에 대한 우려점들이 제시됐고, 70주년을 맞는 4․3 항쟁과 관련해서도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과제 ▲ 4․3 당시 미군정의 책임 규명 문제 ▲ 4․3의 정명(正名)을 위한 과제에 대해서도 열띤 토론이 진행됐다.

경제분야에서는 주거정책에 대한 전환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주거가격 폭등으로 인해 서민들의 주거안정성이 훼손되고 있는 만큼 공공임대 확대 등에 대한 제안들이 나왔다.

주거문제에 대한 접근시각을 바꿔야 한다고 했다. 대규모 아파트 개발은 지가상승을 견인해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기 때문에 '공공임대주택' 공급확대가 주문했다.

대중교통 체제 개편에 대해서도 버스 등 대중교통 노선 혁신과 교통약자에 대한 대책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들이 나왔으며, 대중교통과 연계된 주차시설 확보 방안도 제시됐다.

한편 박근혜 정권 퇴진 제주행동은 제1차 제주도민 원탁토론회에 대한 평가를 토대로 향후 토론회 정례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하기로 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