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의 제2공항과 연계한 남부탐색구조부대 설치가능성이 짙어지는 가운데 국토부와 제주도의 공군부대 설치불가 입장을 명확히 하라는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위성곤 의원은 6일 "제2공항과 연계한 남부탐색구조부대 설치 가능성에 대한 국토부의 명확한 불가입장을 장관이 직접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위 의원은 지난 1월과 2월 두 차례에 걸쳐 국토교통부로부터 제2공항 연계추진 관련 답변서를 제출받은 바 있다.

답변서에서 국토부는 "공군측으로부터 공식적인 협의요청이 있을 경우 제2공항 여건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검토가 필요할 것이라고 판단된다." 위 의원 측에 답했다.

이는 지난 2015년 사전타당성 검토용역 최종보고회에서 국토부 관계자가 "제2공항은 순수 민간공항으로 건설된다."고 밝힌 발언과 배치돼 논란이 됐다.

위 의원은 "구두설명과 서면답변의 내용이 다를 이유가 없고 정부의 이러한 애매모호한 태도가 갈등과 논란을 증폭시키고 있다."며 국토부 장관이 명확한 불가입장을 밝힐 것을 6일 촉구했다.

지역사회의 반발도 이어지고 있다.

제2공항전면재검토와새로운제주를위한도민행동은 이날 긴급논평을 통해 "공군기지 병행사실을 알고도 추진했다면 명백한 도지사 탄핵감"이라며 도가 나서 사실을 밝히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의혹이 사실이라면 국토부에 제주도민을 대상으로 거짓말을 했다는 점에서 근원적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하고 "원희룡 도지사는 제2공항 연계 가능성이 사실로 굳어진 이상 제2공항 건설 계획을 즉각 국토부에 반납하고 도민에게 공식 사과하라."고 강조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