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오라관광단지개발사업은 제주도 천혜의 자연을 훼손할 뿐 아니라 영세상인 등 제주도민의 생존을 어렵게 만들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제주도가 개발이익을 노리는 중국기업에 사로잡혀 오라단지 개발에 나팔수 역할을 하고 있다고 강도 높게 지적했다.

제주경실련은 13일 성명을 통해 "오라관광단지개발사업은 과연 제주도에 유익한 개발인가?"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제주경실련은 "일부 도민들은 섬문화축제장으로 사용했던 주변지역이 많이 훼손돼 오라단지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하지만 그것은 제주현실을 모르는 주장"이라며 "숙박시설이 과잉공급된 현재 굳이 개발이 불가피하다면 친환경 사파리시설이나 대규모 승마체험장이 적합하다."고 했다.

제주경실련은 오라단지 개발로 영세상 자영업자의 직간접적 피해가 발생할 것이라 예측하고 환경 훼손 등 여러 문제를 낳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제주경실련은 "오라단지개발로 자본과 경쟁에 밀리는 지역의 영세 자영업자 11만8000명은 직간접적 피해를 입게 된다."며 "자영업자 비중이 전국 최고수준인 제주도에서 평당 약 5만원에 토지를 저렴하게 구입한 중국기업 JCC는 경쟁 우위에 있을 수 밖에 없다."고 했다.

또 "오라단지의 4312실의 숙박시설 허용은 비싼 토지에 숙박업을 영위하는 제주도민들이 경쟁에서 이길 수 없는 구조"라며 "제주도민을 살리는 정책을 펴야 할 제주도가 중국기업을 앞세워 제주도민을 죽이는 정책을 펴고 있다."고 강조했다.

2018년 구축될 제주환경자원총량제를 앞둔 오라관광단지 인허가 문제도 거론했다.

제주경실련은 "제주환경자원총량제가 시행되면 오라단지 사업부지의 93%는 개발이 불가능한 면적에 해당될 것"이라며 "제주도는 최종 인허가 한 후에 환경자원총량제 시스템을 구축하려 하는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돈 없고 권력없는 제주도민들에겐 철저하게 적용시키고 중국기업에겐 적용시키지 않으려 애쓰는 것인지 의심스럽다."고 꼬집었다.

이외에도 오수발생, 지하수문제와 난개발에 따른 중산간지역 생태-경관 문제 등 환경파괴가 심각할 것이라며 "제주의 생명과 같은 자연 생태계를 망가뜨리며 대규모 개발을 해야 할 정도로 제주도는 절박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제주경실련은 "오라단지는 기존업체도 어렵게 만들고 영세한 자본을 가진 제주도민의 생존도 어렵게 만드는 개발사업"이라며 "(그럼에도)제주도는 오라단지 개발에 나팔수 역할을 하는 느낌마저 든다."고 주장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