굵직한 사업마다 제주도가 행정편의주의식 일방통행을 반복하고 있단 지역사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도민을 위한 사업이라면서 주민의견 수렴 절차가 요식행위에 그치거나, 행정 밀어붙이기로 일관되는 등 오히려 도민갈등이 불거지고 있단 지적이다.

특히 원도심재생사업과 시민복지타운내 행복주택 사업 등 주민의 삶이 밀접한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사업에 '주민들의 목소리'가 배제된 채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며 행정의 반성과 변화를 주문하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제주도가 추진하고 있는 원도심재생사업(좌)과 시민복지타운내 행복주택사업(우)이 주민의견 수렴 절차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채 행정편의주의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단 지역사회의 지적이 커지고 있다. @제주투데이

14일 속개된 제349회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임시회에서 의원들은 최근 주민과 갈등을 빚고 있는 제주도의 '원도심재생사업'과 관련해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원도심 재생사업은 지난 제348회 임시회에서도 주민의견 수렴이 충분치 않단 이유로 심의보류되 바 있다.

이후 주민토론회 등을 가졌지만 주민들은 "행정주도적, 편파적으로 사업을 주도하고 있다."며 반발, 결국 제주도는 원도심재생사업 중 핵심이었던 관덕정 차없는 거리사업을 철회했다.

이날 환도위 의원들은 "지난 심의에서도 충분한 주민의견 수렴이 반영되지 않았다고 보류했는데, 지금도 행정의 태도가 여전하다."며 날선 비판을 내놨다.

안창남 의원은 "원도심 재생사업 등 요즘 보면 제주도가 오히려 사업을 추진하면서 갈등을 유발하고 있느 모습"이라면서 주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않는 행정을 꼬집었다.

안의원은 이어 "지역주민이 소외된 개발은 개발이 아니다."면서 "오죽하면 영혼없는 공무원이란 소리가 나오겠느냐"고 비판하며 사업의 새 판을 다시 짜라고 주문했다. 

고성식 의원도 "밑그림을 다 그려놓고 주민들에게 따르라고 하니 여러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라고 지적했고, 김경학 의원도 "옳든 그르든 주민들의 의견을 우선 듣고 검토, 지원하는 등 상향식 사업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 의원은 도시재생사업의 의미를 되물으며 "기존의 도시'재개발'에서 발생한 문제점에 대한 반성으로 도시'재생'이 시작된 것"이라며 "도시재생은 주체가 주민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정민 박사는 이날 발표에서 '주민의견 절차'가 배제된 채 행정이 시민복지타운내 행복주택을 추진하면서 주민갈등을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제주도의회 인터넷 방송 갈무리

같은 날 도의회에서 진행된 <시민복지타운 조성이 도시문화에 미치는 영향>정책토론회에서도 전문가들은 제주도의 일방통행식 행정절차를 비판했다.

특히 사업의 전체 구성을 짜놓고 이후에야 시민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는 '요식행위'일 뿐, 구태 행정과 다를 게 없단 비판이다.

'시민복지타운 시청부지 행복주택 논란과 대안'으로 주제발표에 나선  이정민 박사(제주대 산업대학원 외래교수)는 "제주도가 이미 결정된 사업을 토대로 주민과 전문가 의견 청취절차를 진행하는 건 요식행위"라며 시민복지타운 내 행복주택 사업에 대해 "행정 주도로 추진하게 되며 주민갈등의 골이 깊어져 도민통합에 저해요소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토론에서 강호진 대표(제주주민자치연대)는 "정책 결정과정이 해당 지역 주민들에게 제대로 전파되지 못했고 따라서 행정과 주민간 소통이 이뤄지지 못했다."면서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 하더라도 선(先)정책 후(後)의견수렴으로는 주민반대를 불러올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제주도의회 인터넷방송 갈무리

이어진 토론에서 강호진 대표(제주주민자치연대)는 "정책 결정과정이 해당 지역 주민들에게 제대로 전파되지 못했고 따라서 행정과 주민간 소통이 이뤄지지 못했다."면서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 하더라도 선(先)정책 후(後)의견수렴으로는 주민반대를 불러올 수 밖에 없다."며 원도심재생사업과 행복주택 등 최근 논란이 된 사업에서의 행정 정책 절차의 미흡함을 지적했다.

김형훈 편집국장(미디어제주)은 특별법상 주민참여 기회가 배제돼 있다면서 "특별법에 주민의견을 받는 절차가 요식절차 정도로 미흡하다."면서 "행정이 주민의견을 수용하지 않아도 사업을 진행할 수 있으니 밀어붙이면 그만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주민의견을 듣는 과정을 지켜달라."고 강조했다. 김 국장은 또 "주민의견이 '아니다'고 하면 과감히 접을 줄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