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가 내년 용역을 시작으로 남부탐색구조부대를 단계별로 추진하는 움직임을 갖는 가운데 제주지역사회의 반대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제주도의회 신관홍 의장을 비롯 도의원들은 15일 본회의 발언 등을 통해 제주도가 어떤 조건이 나오더라도 정부의 공군부대 창설 계획을 막아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이날 제34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허창옥 의원은 5분발언을 통해 "제주도는 도내 어느 지역에서도 공군부대 창설이 불가하다는 도민의 뜻을 국방부에 직접 전달해야 한다."며 "국토부에도 제2공항 개발과 관련해 국방부와 어떤 협의와 협상도 불가하단 의견을 강력히 요청하라."고 피력했다. 

최근 정경두 공군참모총장은 제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제주지역 공군부대 창설계획을 밝힌 바 있다.

특히 '순수 민간공항'을 천명한 제주도의 입장과 달리 정부가 제2공항과의 연계 가능성을 염두해 두는 것으로 드러나면서 지역 주민들을 비롯 시민사회단체들이 반발하고 있다. 

허 의원은 "제주도가 국방부가 어떤 입장을 갖고 있는지에 관계없이 일체의 협의와 검토도 배제하겠다고 밝혔지만 공군참모총장은 부대 설치 검토 입장을 밝혔다."면서 "도민의 의견이 배제된 채 정부 의지로 공군부대 창설을 강행하는 것은 점령군들의 행태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허 의원은 공군부대 창설이 진행될 경우 "도민사회의 강력한 저항을 야기시킬 것"이라며 "어떠한 경우에도 공군부대 창설은 불가하고 군대가 국민의 뜻에 따라 움직여야 한다는 사실을 명확히 주지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관홍 의장도 폐회사를 통해 "제주도가 제2공항의 남부탐색구조부대 연계추진 불가입장을 명백히 한 만큼 끝까지 관철시켜야 한다."면서 "더이상 국책사업으로 인한 도민갈등은 없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